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건강정보

모과차 효능 부작용 및 보관법

by 초이통 2022. 11. 12.

모과차 효능 부작용 및 모과 먹는방법/보관법

모과차 효능 부작용

우리나라에서 환절기에 마시는 대표적인 음료는 바로 모과차 이다. 가을이 제철인 모과에는 사포닌, 구연산,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모과차를 마시면 피로가 회복되고 감기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기침이 나거나 가래가 있을 때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기관지 질환에 효능이 있기 때문에 환절기 음료로 적합하다.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환절기와 겨울에는 따끈한 모과차를 끓여 마시는 것이 전통이었고, 이 조상의 지혜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지금도 유효하다.

 

모과는 남자에게는 별로 좋은 과일이 아니라는 속설이 있긴 하지만 가래를 삭여주고 기침을 멎게 하므로 만성기관지염에 효능이 있고 폐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올해처럼 낮과 밤의 기온차가 심한 경우 더욱더 모과차를 준비해야 되지 않을까 싶다.

못생긴 만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모과는 기관지 질환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방에서는 기침이나 기관지염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 모과를 약으로 많이 사용하였다고 한다.

 

향이 매우 좋아서 방향제로도 사용하기도하지만 맛은 시고 떫어서 생과로 먹기가 힘들다. 그래서 보통 모과차로 많이 만들어서 먹는방법을 주로 한다. 모과차 효능으로 대표적인게 감기에 좋은것으로 많이 알려져있다. 모과차는 그밖에도 피로회복, 소화를 돕고 숙취해소 등등 좋은 효능들이 많은데. 모과차의 효능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한다.

 

 

모과 구입방법

 

모과는 생식이나 식용이라기보다는 청이나 차, 술이나 정과 등으로 만들어 먹는 과일이므로, 덜 익거나 너무 익어서 가공이 불편한 것은 피해야한다. 독특한 향을 즐기면서 약리적 효능을 이용하려면 색이 노랗고 향이 진한 것을 고른다. 껍질이 얇으면서 붉은 기가 살짝 도는 것이 좋고, 덜 익어 딱딱한 것은 신맛과 떫은맛이 강하므로 좋지 않다.

 

표면은 너무 울퉁불퉁하기보다 미끈한 것이 좋고, 병충해를 입었거나 상처가 난 것, 과육이 물러질 정도로 지나치게 익은 것도 피해야 한다.

 

모과 손질법

 

모과는 표면에 향을 내는 정유성분이 있는데, 겉껍질이 미끄럽고 단단하여 조심해서 자르도록 해야 한다. 모과를 말려서 보관할 때는 겉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뒤 얇게 썰어 햇볕에 잘 말린다.

 

대표적인 모과차 효능

모과차를 꾸준히 마시면 감기를 예방할 수 있고,약해지기 쉬운 목을 보호하며 기침을 멈추게하는 효능이 있어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 겨울철 건강관리에 효능이 있다.

 

또한 모과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조하고 거칠어지기 쉬운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인체 내에서 신진대사를 돕고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해 소화가 잘 되게 하고 입맛을 돋우는 효능이 있다.

 

 

모과의 신 맛은 기운이 탈진되고, 풀어진 근육을 추스리는 기능이 있다.

또한 한방에서는 음식을 먹다 체해 구토와 설사를 하는 급성 위장병과 각기병, 근육통, 관절염, 신경통에 효험이 있는

약재로 널리 처방되고 있다.

 

모과차(좌),모과생강차(우)

 

1. 항염증 효능

 

모과차는 과잉염증반응을 조절하는 항염증 효능이 있다고 한다.

실제로 여러 연구를 통해 모과가 아토피성 피부염을 비롯한 각종 염증을 완화하는데에 효능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2. 소화 촉진

 

모과차는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주어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모과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은 수렴작용이 있어 설사를 완화시켜주는데에 효능이 탁월하다고 한다.

 

3. 감기예방

 

모과차에는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비타민C, 구연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감기예방은 물론, 기관지염이나 폐렴에 좋으며 특히 만성화된 기침을 잡는데에도 도움이 되는 효능을 가졌다고 한다.

 

4. 피로회복 효과

 

모과차에는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비타민C, 구연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켜주고 젖산을 분해시켜주기 때문에 피로를 회복하는데에 좋다고 한다.

따라서, 평소에 피로를 많이 느끼는 사람이나 신경통 또는 근육통이 있는 사람들이 섭취하게 되면 도움이 된다.

 

5. 숙취 해소

 

모과차는 음주 후 술독해소에 좋기 때문에 술 마신 다음날 섭취하시게 되면 숙취해소는 물론 갈증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6. 뼈 건강

 

모과차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따라서 어르신들이 모과차를 마시게 되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에 효능이 있다.

 

7. 피부미용

 

모과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탄력있고 촉촉하게 만들어 주며 기미, 주근깨 개선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8. 통증 완화

 

모과차에는 우리 몸의 근육작용을 도와주는 기능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근육에 붓기나 경련이 있으시거나 신경통, 관절통 등이 생겼을때에도 그 효과가 좋다고 한다.

 

9. 당뇨 예방 효능

 

모과차에 함유되어 있는 과당은 다른 당분과는 달리 혈당의 상승을 막아주면서 당분을 흡수를 더디게 해주고 이미 우리 몸안에 흡수된 당분을 빨리 소비시키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모과 부작용

1. 모과는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음식으로 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할 경우 변비 증상이 생길 수 있다.

 

2. 체내 수분을 없애고 소변을 농축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좋지 않다.

 

3. 모과 씨에는 소량의 독성 성분이 있어 많이 먹으면 두통, 현기증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4. 모과에는 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입에 오래 머금고 있으면 치아 손상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섭취시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덜 익은 모과는 신맛과 떫은 맛이 강하다. 모과를 고를 때는 강하고 단단한 것을 고른다.

 

모과 보관법

마른 모과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을 하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 모과즙은 중탕을 해서 만들기도 하지만, 흔히 얇게 저민 모과를 꿀이나 설탕에 재워두는 방법도 많이 사용된다. 생것으로 보관하려면 종이봉투나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한다.

 

모과차 만드는법,모과청 만들기/모과주 담는법

 

모과차 만드는법,모과청 만들기/모과주 담는법

모과생강차 만드는법,모과청 만들기/숙성기간,모과주 담는법 모과차 만드는법,모과청 만들기/모과주 담는법 모과는 모과나무의 열매로 중국이 원산지이며 늦은 봄에 엷은 홍색의 청초한 꽃을

info.nongsaro.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