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건강정보

모과차 만드는법,모과청 만들기/모과주 담는법

by 초이통 2022. 11. 11.

모과생강차 만드는법,모과청 만들기/숙성기간,모과주 담는법

모과차 만드는법,모과청 만들기/모과주 담는법

모과는 모과나무의 열매로 중국이 원산지이며 늦은 봄에 엷은 홍색의 청초한 꽃을 피우고, 늦가을 서리가 내리면 노랗게 익어 사람들의 건강에 기여하는 우리에게 아주 유익한 열매다.

 

울퉁불퉁한 모양새, 시고 떫은 맛이 난다고 하여 모과를 피해서는 안 된다. 기침이나 가래 증상을 완화해주고 근육통 완화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모과는 나무에 달리는 참외 비슷한 열매라고 하여 목과라고도 부른다. 생강과 궁합이 잘 맞는 모과는 청으로 만들어 차로 마시면 기관지 건강에 좋다.

모과에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어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멎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신맛을 내는 유기산 성분은 혈액순환을 돕고, 근육통이나 신경통 완화에 효과가 있다. 특히 쥐가 났을 때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모과를 고를 때는 덜 익거나 너무 익은 것은 피한다. 색이 노랗고 향이 진한 것을 고르면 좋고, 특히 표면이 끈적끈적한 것이 좋다.

 

감기 예방을 위해 모과를 선택할 때는 강하고 딱딱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덜 익거나 과육이 무른 모과는 신맛과 떫은맛이 강하므로 피한다. 모과는 주로 생으로는 섭취하지 않으며 모과차 만드는법을 이용한 모과차로 만들어 먹거나, 모과주로 먹는방법, 모과차의 청을 이용해 샐러드드레싱·오븐 구이·소스를 만들 때 첨가하면 좋다.

 

모과는 특히 불고기 등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육류에 첨가하면 잡내를 제거하고 영양상으로 우수한 음식을 만들 수 있다.

 

모과차 만드는법

모과차 만드는법은 모과는 신맛과 떫은맛이 많아서 한꺼번에 많이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얇게 썰어 설탕이나 꿀에 넣어 모과차를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다. 모과차는 끓는 물에 모과를 넣고 맛이 우러나도록 달인 다음, 설탕이나 꿀을 넣어서 달달하게 마신다.

 

모과차는 감기나 몸살의 예방 목적으로 먹기도 하지만, 근육을 많이 쓰거나 등산하고 나서 근육이 아플 때 마시기도 한다.

 

 

모과차 만드는법의 재료는

4인분 기준으로 모과 300g 짜리 2개와 설탕 300g, 물 3분의2 컵, 꿀 1숟가락 등이 필요하다.

 

만드는볍


1. 먼저 모과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애고 4등분으로 썬다.

 

2. 씨 부분을 도려내고 채를 썰거나 납작하게 썬다.

3. 모과를 설탕에 버무려 병에 눌러 담고 여분의 설탕으로 위를 덮는다.

 

4. 냄비에 같은 양의 설탕과 물을 넣고 불에 올려 젖지 말고 끓인다.

 

5. 설탕이 녹은 후에 물엿이나 꿀을 넣어 10분 정도 약한 불에 끊이고 식혀 시럽을 만든다.

 

6. 2~3일이 지나 모과가 설탕에 절여져 병 윗부분에 공간이 생기면 시럽을 병에 부으면 모과차 만드는법이 완성된다. 약 한 달이 지나면 먹어도 된다.

 

모과차 만드는법 Tip
모과는 껍질 부분에 향이 나는 성분이 많기 때문에 껍질째 담그는 것이 더 좋다. 또한 백설탕을 사용하면 모과 특유의 향을 살릴 수 있다.

 

모과차를 만들 때 주의 사항

 

모과차를 만들 때 주의할 것은 모과가 철로 된 그릇을 꺼린다는 것이다.

철제로 된 용기를 사용할 경우 산화되어 맛이 떨어지고 못 먹게 되기도 한다.

유자나 다른 차도 마찬가지로 철기에 재워 두지 않는다.

 

 

모과청 만들기-숙성기간

<재료>
모과 1kg, 꿀 300g, 설탕 800g, 베이킹소다 30g, 식초 100ml

 

 

만드는법


1. 모과는 베이킹소다를 뿌려 깨끗하게 닦고 식초를 탄 물에 담갔다가 헹군다.


2. 모과의 물기를 제거한 후 4등분 해 씨를 제거한다. 


3. 씨를 제거한 모과는 얇게 슬라이스 한 후 채썰어 놓는다.


4. 그릇에 슬라이스(or 채썰기) 한 모과에 위에 덮을 양을 남기고 꿀, 설탕을 넣어 버무려준다.


5. 소독한 유리병에 꾹꾹 눌러 담고 위에  꿀과 설탕으로 덮어 공기가 닿지 않도록 보관한다.

 

6. 모과청 숙성 기간은 상온 3일 후 1~2주가량 냉장고에서 숙성시킨다.

 

모과생강차 만드는법

재료: 모과 2개, 설탕 400g,생강 100g

 

만드는법


1. 모과를 베이킹소다와식초를 탄 물에 30분 가량 담가둔다. 

 

2.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고 씨를 뺀 뒤 적당한크기로 채썰고,생강도 깨끗하게 껍질을 깐 다음 씻어 채 썬다

 

3. 유리병에 모과와 생강을 섞어 한 켜, 설탕 한 켜씩 번갈아 넣고 숙성시키면 감기에 좋은 생강 모과청이 되는데 한스픈을 찻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넣어 마시면 된다

모과생강차는 비타민C를 비롯하여 구연산과 사과산이 풍부해 면역력이 향상되어 감기를 예방하고  기관지염이나 목감기, 기침, 가래, 천식, 폐렴 등에도 도움이 되며 모과차를 마시면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멎게 해줘  감기치료에 도움이 된다.

 

 

모과주 담는법

준비물: 모과1㎏, 설탕250g, 30% 과실주용 소주1.8ℓ

 


담는법

 

1. 모과는 너무 크지 않고 색이 고운 것으로 고른다. 푸른 l가 남아있는 모과는 며칠 두었다가 노랗게 익으면 사용한다. 잘 익은 모과는 과당이 껍질로 배어나와 끈적거리므로 야채 과일 전용 세제로 잘 씻은 다음 소쿠리에 밭쳐 물기를 없앤다.

2. 길게 4쪽으로 자른 다음 씨를 제거하고 부채꼴 모양으로 썬다. 과육이 단단하므로 자를 때 조심해야 한다.

3. 병에 모과와 설탕을 켜켜이 담고 밀봉하여 일주일 정도 절인다.

4. 설탕이 녹아 모과에 잘 배어들면 소주를 붓고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서 3개월 이상 숙성시킨다.

모과주는 최소 3개월 지나면 마실 수 있지만, 6개월 이상 숙성시켜야 제 맛이 나고 1년 이상 숙성시키면 더욱 향이 좋아진다.

 

모과잼 만드는법

<재료>
깨끗하게 새척한 모과 2개, 물 4컵, 레몬주스 1/4컵, 레몬제스트 1큰술, 설탕 4컵

<만드는 법>

 

1. 모과는 사용 전에 깨끗히 씻어서 반으로 자른다.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채로 모과를 강판에 갈아준다. 약 6컵 분량을 준비하면 된다.

2. 크고 넓은 팬에 물을 부은 후 갈아낸 모과와 레몬주스, 레몬 제스트를 넣는다. 약한 불에서 뭉근하게 끓인다. 모과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끓이면 되며 약 10분 정도가 소요된다.

3. 2에 설탕을 넣고 다시 끓여준다. 설탕이 잘 녹을 수 있도록 저어주고, 불을 중간불 정도로 낮춰준다. 이때 팬의 뚜껑을 닫지 않은 상태로 수시로 저어주면서 잼이 팬에 눌어붙지 않도록 한다. 약 30분에서 50분정도가 소요된다.

4. 뜨거운 물로 살균해 말린 잼을 준비한 후에 완성된 잼을 담는다. 

 

대추모과잼 만드는법

▶재료

주재료 : 모과(3개), 대추(20개), 설탕(1 ½컵), 레몬즙(2큰술)

부재료 : 베이킹소다(3큰술)

 

 

▶만드는 법

 1. 모과는 베이킹소다를 녹인 물(5컵)에 담가 씻은 뒤 4등분 해 속씨를 제거 하고 납작하게 썬다.

 

2. 냄비에 모과와 반 이상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끓인다.

 

3. 모과를 삶을 동안 대추는 돌려 깎은 뒤 속씨를 제거해 굵게 채 썬다.

 4. 젓가락으로 모과를 찔러 부드럽게 들어갈 정도가 되면 대추를 넣어 끓인다.

 

 

5. 대추와 모과가 부드럽게 물러지면 불을 끄고 믹서에 옮겨 곱게 간다.

 

6. 다시 냄비에 넣고 설탕과 레몬즙을 넣고 저어가며 되직하게 끓인 뒤 소독 한 병에 담아 식히면 완성된다.

 

모과차 효능 부작용 및 보관법

 

모과차 효능 부작용 및 보관법

모과차 효능 부작용 및 모과 먹는방법/보관법 모과차 효능 부작용 우리나라에서 환절기에 마시는 대표적인 음료는 바로 모과차 이다. 가을이 제철인 모과에는 사포닌, 구연산, 비타민C, 플라보

info.nongsaro.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