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다래나무 수액 채취시기 효능

by 초이통 2022. 3. 12.

다래나무 수액 채취시기와 방법,다래나무 수액 효능

다래나무 수액 효능

목자·등리·미후리라고도 한다. 머루와 함께 대표적인 야생과일의 하나로서 전국의 깊은 산골짜기에서 자란다.

손가락 굵기 정도의 둥근 열매로서 빛깔은 푸르고 단맛이 강하며 9∼10월에 익는다. 종류로는 다래·개다래·쥐다래가 있다.

 

개다래는 길고 끝이 뾰족하며 익으면 주황빛이 된다. 달지 않고 톡 쏘는 맛이 있어서 약으로 쓴다.

외국에서 들여와 재배하는 키위(kiwi:양다래)도 다래의 한 종류이다. 여러 가지 약리작용을 하는데, 열을 내리고 갈증을 멈추게 하며 이뇨작용도 한다.

 

만성간염이나 간경화증으로 황달이 나타날 때, 구토가 나거나 소화불량일 때도 좋다.

비타민 C와 타닌이 풍부해서 피로를 풀어주고 불면증·괴혈병에도 좋은 도움을 준다.

 

 

다래 수액의 주 영양분은 4대 미네랄이라 일컫는 칼슘, 칼륨, 마그네슘, 나트륨의 함량이 전체 87%를 차지하고 당도는 8% 이상을 함유하고 있다.

몸에 유익한 유리당이 다량 함유(포도당 89.4㎎, 과당 378.4㎎)되어있어, 몸에 흡수가 빠르며 산도 PH 6.4로 산성체질을 알카리성 체질로 변화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암식품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위암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좋다.

다래수액 채취시기

각종나무수액 채취시기

다래나무,머루 : 봄부터 초여름 (3월 중순부터 4월중순까지)

자작나무,박달나무 : 곡우 지나기 전

고로쇠나무,단풍나무 : 경칩무렵

삼나무 : 4월중순무렵

 

야생 산다래나무 수액은 특히 30~40대 여성의 성기능 장애(질 건조)에 효능이 있으며, 알칼리성이어서 산성화된 체질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야생 다래나무 수액은 항암작용이 뛰어나고 부종이나 신장병 환자들한테 효력이 크다고 한다. 다래덩굴 수액은 봄부터 초여름까지 수액을 받을 수 있다

 

채취시기는 고로쇠 수액보다 늦은 3월 15일에서 곡우인 4월 20일까지며 기후에 관계없이 수액을 받을 수 있다. 한꺼번에 마시는 고로쇠 수액과 달리 참다래 수액은 3개월 이상 식수를 마시는 정도로 음용하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래수액 체취시기는 보통 이른 봄에 시작하여 새순이 돋아나기 전까지 받는 것이 각종 미네랄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좋다.

 

다래수액 채취방법

땅위에서 약 30~60cm 부분을 톱으로 잘라낸 다음, 빈 통을 연결하여 놓고 하루 정도만 지나면 고로쇠 수액보다   더 많은 한말 분량의 수액을 받을 수 있으며 다래덩굴 수액의 맛은 고로쇠 수액과 비슷한 단맛이다.

 

 

대표적인 다래나무 수액의 효능

1. 야생 다래나무 수액 및 다래열매는 각종 암에 좋고 비타민 등이 풍부하며, 여러 가지 약리작용을 하는데, 열을 내리고 갈증을 멈추게 하며 이뇨작용도 한다.

부종이나 신장병 환자들한테 효능이 좋다고 한다.  

 

2. 만성간염이나 간경화증으로 황달이 나타날 때 구토와 소화불량에도 효능이 있다.

 

3. 비타민 C와 타닌이 풍부해서 피로를 풀어주고 불면증 괴혈병 치료에 효능이 있다.

비타민과 유기산, 당분, 단백질, 인,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칼슘, 철분, 카로틴 등이 풍부하고,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항암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4. 다래나무 수액은 칼슘·칼륨·마그네슘·아미노산·비타민C 등 미네랄이 풍부한 천연약수로 여성의 골다공증과 당뇨병·위장병, 심장병 등에 좋고 결석을 치료하며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다래나무 수액은 특히, 부인과 질환인 냉병과 30~40대 여성의 성기능장애(질 건조증)에 효능이 있으며 알칼리성 이어서

산성화된 체질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꺼번에 마시는 고로쇠 수액과 달리 다래 수액은 3개월 이상 식수를 마시는 정도로 음용하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래나무 효능

1. 신경 안정과 숙면 효과

다래열매는 강장 효과가 있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거기에 신경을 안정시키고 깊이 잠들게 하는 효능이 있다는 것 이다.
또 그 때문에 만병에 효능이 있다고 하는 것이기도 하다.

2. 피로와 원기 회복 효과

다래열매는 영양가가 굉장히 많으며 비타민 C는 귤의 10배나 되고 단백질 분해 효소도 들어 있어 피로회복 이나 원기회복 등의 자양 강장제로 귀중히 이용되고 있다.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다래는 지방, 단백질,비타민, 카로리노이드와 철, 망간, 인, 마그네슘을 비롯한 광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다래에는 또한 당분과 산도가 알맞게 있고 향기로워 맛이 좋으며 영양가가 굉장히 많다. 특히 열매의 색이 푸르고 달콤한 향기를 풍기는 말다래는 진귀한 과일로써 고상한 냄새와 맛은 어느 과일에도 비길 수 없을 정도로 독특하다.

3. 장수식품 효과
다래는 비타민 A, B, C가 포함되어 있는데, 비타민 C의 함유량은 귤보다 10배 이상, 사과보다는 20~80배나 더 많다. 다래의 이 귀중한 영양분은 가공품에도 그대로 보존되어있다. 이렇게 좋은 영양가치로 이미 오래전부터 보약재나 강장제 그리고 장수식품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4. 건강식품 효과
다래는 즙이 많고 영양가가 높아 날로 먹지만, 단졸임, 술, 단불 등 여러가지 식품의 가공원료로도 사용되며 다래 나무의 줄기는 생약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다. 특히 다래는 병치료에 효과가 매우 좋아 영양식품과 건강식품으로 이용되고 있다.

 

 

다래나무 뿌리효능

다래나무 뿌리는 등리근,혹은 미후도근 이라고 하는데 맛이달고 성질은 평이하다.위암,대장암,식도암,폐암,간암,유방암,췌장암,에 활용하는 약물로 중국에서는 항암약물로 많이 사용한다.각종암에 쉽게 응용할수있는 방법으로는 다래나무뿌리를 적당량의 꿀이나 흑설탕을 넣어 복용하면 효과적이다.

 

인체에 독이 없으므로 장기간 복용할수 있다. 특히 원발성 간암의 경우에는 다래뿌리30그램,백화사설초30그램,모려분30그램,만삼9그램,백출9그램, 백작약9그램, 백복령9그램, 울금9그램을 달여 하루 한첩씩 복용하면 효과적이다.

※ 부작용

 

비위가 많이 허한 사람은 주의하며, 가려움증 ㆍ 발진 ㆍ 헛배부르기 ㆍ 구토 ㆍ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면 음용을 중단해야 한다.

 

2023.02.23 - [유익한 건강정보] - 자작나무 수액의 효능 채취시기
2023.02.21 - [잡동사니] - 고로쇠 수액 채취시기 방법
2023.02.21 - [유익한 건강정보] - 고로쇠 수액 효능 먹는법
2022.03.12 - [잡동사니] - 다래나무 수액 채취시기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