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는방법

도라지 파종시기 재배방법

by 초이통 2022. 2. 22.

도라지 씨앗 파종(심는)시기,도라지 재배 방법

도라지 재배 방법

특성

1. 초롱꽃과의 다년생 초본으로 줄기는 40~100cm로 곧게 자란다.

2. 7~8월에 아름다운 종 모양의 끝이 다섯 갈래로 갈라진 꽃이 피며, 꽃색은 흰색, 보라색, 분홍색등이 있다.

3. 사포닌(Saponin)의 일종인 이눌린과 나이신 등이 함유 되어 있어 기침, 가래, 해열 등에 항균성이 있고, 거담제 및 호흡기 계통 질환에 많이 쓰인다.

 

기 후

추위에 견디는 힘이 강하여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하지만 따뜻하고 습윤한 기후를 좋아하므로 햇볕이 잘 드는 양지쪽이 좋다.

종자의 발아적온은 20~25℃이며, 꽃눈은 15℃이상에서 분화한다.

 

토양

토질은 가리지 않는 편이나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며 충분한 광선을 요한다. 알맞는 토양조건으로는 물빠짐이 좋고 햇볕이 잘드는 곳으로 가는 모래가 약간 섞인 참흙에서 좋은 모양의 뿌리를 생산할 수 있다. 거친 모래나 자갈이 많은 곳이나 가뭄이 심하게 드는 토양에서는 잔뿌리 발생량이 많아 품질이 떨어진다. 내건성 식물이며, 보통으로 관수관리한다. 환경 내성은 보통이고 이식이 용이하다. 

 

번식

도라지는 종자로 번식한다. 종자는 가을에 완전히 성숙하여 꼬투리가 터지기 직전에 베어 말린 후 털어서 정선한다.
정선된 종자는 종이봉투나 마대에 넣어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했다가 종자로 이용한다.

 

 

도라지 씨앗 파종시기

봄  파종시기 : 3월하순 ~ 4월상순

가을파종시기 : 10월상순 ~ 11월중순

  

도라지는 육묘 이식재배도 가능하지만 노력이 많이 들고 이식 중 뿌리가 상처를 받으면 잔뿌리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로 직파재배를 하고 있다. 발아 최적온도는 20~25℃이나 봄파종은 3~4월중에 실시하는데 발아에 소요되는 기간이 10일~2주 정도이므로 그 지역의 만상일을 고려하여 발아 후 서리의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가을 파종시에는 발아한 어린 묘가 얼어 죽을 염려가 있으므로 주로 봄에 파종하는데 부득이 가을에 파종할 때는 싹이 트지 않고 겨울을 넘길 수 있도록 늦게 파종하는 것이 안전하다.

 

파종 방법

파종은 너비 90~120cm의 두둑을 만들고 6~9cm로 줄뿌림하거나 흩어 뿌림을 한다. 10a당 소요되는 종자량은 3~4ℓ이며, 종자는 파종하기 전에 벤레이트 1000배액에 30분간 침지소독 후에 뿌린다. 

종자를 고르게 뿌리기 위해서는 종자량의 3~4배의 톱밥이나 가는 모래와 잘 혼합하여 뿌린다. 파종이 끝나면 아주 얇게
복토하거나, 복토하지 않고 답압하여 종자가 토양에 밀착되도록 한 후 볏짚을 덮고 물을 충분히 주어 발아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한다.

도라지 씨앗 1컵에 상토 10컵을 골고루 섞어 흩어 뿌림을 하면 종자를 고르게 뿌릴수있다

 

육묘관리(어린묘)

파종한 종자는 토양수분이 충분하면 10일 만에 싹이 튼다. 본 잎이 3~4매 되었을 때 사방 4~6cm간격으로 솎아주되

솎을 때 줄기와 뿌리사이가 잘라지면 싹이 다시 돋아 솎음질을 반복하여야 하므로 비가 충분히 온 후 땅이 습할 때
솎음질을 하여 줄기가 끊어지지 않도록 한다.

 

 

 

거름주기

밑거름은 밭갈이 전에 전량을 고루 흩어 뿌리고 로타리를 한 다음 밭두둑을 만들어 파종하며, 종자는 파종상을 만든 후 7~15일 후에 파종하여 비료의 피해가 없도록 한다.
웃거름은 6월 하순경 꽃대가 거의 생긴 후와 장마가 끝나는 7월 상 중순에 주도록 한다.

 

※ 비료 주는 양은 토양비옥도에 따라 줄이거나 늘려주도록 해야 한다.

 

배 수

대부분의 뿌리작물과 마찬가지로 도라지도 습해에 유의하여야 한다. 여름 장마기에 배수가 잘 될 수 있도록 포장을
관리하며 토양 전염성 병이 많으므로 강우 후에 특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도라지는 개화기에 이르면 지표면 근처의
줄기가 좌절하는 생리적 도복이 일어나며 도복되면 병에 의한 피해를 받기 쉽다.

 

도라지 꽃대 자르기

도라지의 뿌리는 봄부터 꽃망울이 생기기까지 계속 자라다가 꽃이 피기 전부터 종자가 익을 때 까지는 더디게 크는 것을 볼 때 개화 결실에 상당한 영양이 소모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뿌리 굵기를 촉진하기 위해서 꽃대 잘라주기를 6월 중순경에 실시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6월 중순 이전에 꽃대를 잘라주면 다시 또 꽃대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너무 일찍 잘라주지 않도록 한다.

 

잡초제거

김매기는 도라지 재배시 가장 노력이 많이 드는 작업이다. 도라지는 발아 후 2∼3 본엽이 전개되고 줄기가 신장하기까지 많은 시일이 소요되므로 생육 초기에 잡초의 성장 속도를 따르지 못하며 흔히 잡초 속에 묻혀버리기 쉽다.

 

따라서 초기 입모가 상당히 중요한데 파종 후 입모 하기까지 피복을 하여 두는 것은 토양 수분조절과 함께 잡초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첫 번째 김매기는 6월 상순까지, 두 번째는 7월 상순까지 마치는 것이 뿌리의 생육을 촉진시킬 수 있으나 잡초가 크게 자라기 전에 실시하여야 어린 모의 피해가 적다.

 

김매기 노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파종 후 3일 이내에 파미드수화제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제초제를 이용할 때는 모판을 고르게 하고 흙덮기를 균일하게 하는 작업을 하여야 약해를 줄이고 약효를 높일 수 있다. 2년차에는 3∼4월경 도라지 싹이 나오기 전에 씨마네, 마세트, 알라 등을 뿌려주면 잡초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본밭 아주심기

- 1년간 육묘 한 다음해 봄에 옮겨심기를 하며, 이랑나비 90~120㎝로 이랑을 짓고, 심을 골을 10㎝거리에 10㎝깊이로 판 다음 6㎝간격으로 뿌리를 배열하여 묻어준다.

- 옮겨 심을 때 뿌리는 가급적 곧게 심되 묻기 전에 물을 흠뻑 주고 묻으면 활착이 잘 된다.

 

병해충 방제

병해로는 줄기마름병, 뿌리썩음병, 흰가루병 등이 발생되는데 물을 잘 빠지게 해주고 .통풍이 잘되게 하면 예방할 수 있다.

 

해충으로는 진딧물(봄과 가을 1년에 1~2회 발생), 담배나방(5~6월 어린싹 가해, 7월경 순을 가해) 등이 발생하는데 이때는 발생초기에 진딧물 약을 1,000배액으로 뿌려주도록 한다.

 

수확시기

수확 시기는 파종 후 2∼3년째 뿌리 무게가 25g 이상 일때 수확한다.

 

 

도라지는 파종 후 알맞은 관리만하면 2년차 가을에 생뿌리 무게 25g, 굵기 2㎝, 길이 20~30㎝의 뿌리를 수확할 수 있다. 그러나 수확 시기는 식용으로 할 때는 년 중 시장시세에 따라 수확하지만 약용으로 쓸 때는 가급적 3~4년생을 수확해야 우수한 품질의 건재약 뿌리로 쓸 수 있다.

 

더덕 씨앗 파종시기 재배방법

 

더덕 씨앗 파종시기 재배방법

더덕 씨앗 파종(심는)시기와 방법,더덕 재배방법 더덕 재배방법 더덕을 재배하기에 앞서 자생지에서의 생육환경을 먼저 정확하게 조사 분석하여야 한다. 더덕은 덩굴성 다년초로서 습기가 있는

info.nongsaro.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