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는방법

토란 수확시기와 보관방법

by 초이통 2022. 10. 8.

토란대(토란줄기) 수확시기,토란 보관방법/껍질 까는법

토란 수확시기와 방법

토란 수확시기는 10월 초순부터 토란을 수확하기 시작하나 중순 이후가 더 맛이 든다. 그러나 서리를 맞으면 안 되므로 그 전에 수확해야 한다.

 

남부지방 수확시기는 10월 말

중부지방 수확시기는 10월 중순쯤이 토란 수확시기가 된다.

 

왕성하게 자란 이후에는 잎줄기나 어린 잎, 토란대를 먹을 요량이면 그때그때 따면 된다.

 

수확방법은 포기 밑으로 삽을 넣어 파올린다. 잎은 어미토란 위에서 잘라낸다.

토란 즙에는 독성이 있어 손이나 팔에 묻지 않도록 하는 게 좋다.
토란을 거두고 나면, 알은 알대로 모으고 대는 대대로 따로 모아 껍질을 고구마 껍질 벗기듯 하여 볕에다 말린다.

알을 캘 때는 어미 토란(종자로 심었던 토란)과 새끼 토란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흙도 털지 않은 채 거둔다.

 

줄기위주로 재배 시에는 10일정도 일찍 줄기를 채취한 후 알토란을 수학하고, 알토란 위주 재배 시에는 서리가 오기 전에 동시에 수확한다.

줄기는 껍질을 벗긴 후 건조저장하고 알토란은 10일정도 그늘에 말린 후 5-8도로 저온 저장하는 것이 저장성이 높다.

토란 장기 보관방법

수확한 토란은 흙이 묻은 상태로 마대, 톤백, 플라스틱 상자 등에 넣어 저장하고 있다. 따라서 수확할 때 상처가 나면 병해충 또는 과습에 의해 부패하거나 수분 손실이 늘어나 저장성과 상품성이 크게 떨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수확 후에 상처 부위를 미리 치료해 병균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하는 작업인 큐어링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큐어링은 알맞은 숙기에 수확한 토란을 온도 24~30℃, 상대습도 약 85% 수준의 조건에서 1주일 이상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알맞은 숙기보다 빨리 토란을 수확해 저장할 때는 호온성 작물인 토란이 저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저장고를 온 11~13℃, 상대습도 75~85%로 유지해야 한다.

 

또한 토란의 호흡으로 생기는 이산화탄소가 저장고 내에 축적돼 가스장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환기를 해주어야 한다. 토란을 마대나 톤백에 담게 되면 압상과 환기 부족에 의한 과습으로 부패할 수 있으니, 플라스틱 상자에 담아야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

 

장기 보관방법은 구덩이를 파고 볏짚이나 낙엽을 한뼘 정도 두껍게 깔고 토란을 차곡차곡 쌓은 후 흙을 30cm 정도 덮어준다.

 

토란대(토란줄기) 말리는 방법

토란대(토란줄기) 말리는 방법은 우선 잘라낸 토란 줄기를 햇볕에 며칠 놓아두면 시들해지면서 수분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때 껍질 벗기면 쉽게 벗길 수 있다.

토란대는 껍질을 벗겨낸 후 삶아서 냉동 보관하거나 말려 보관하는데, 토란대(토란줄기)를 사용할 때는 물에 하루 정도 담가 아릿 맛의 독성을 제거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씨토란 보관방법

캐낸 알토란의 일부는 먹고 내년에 사용할 씨토란은 땅을 파고 얼지 않도록 묻어 둔다. 묻는 깊이는 지역의 기온에 따라 다르므로 되도록 깊게 파서 바닥과 양 옆에는 마른 짚을 깔고 토란을 넣고 위에 짚을 다시 덮는다. 그 위에 흙으로 20㎝ 정도 덮고 위에는 빗물이나 눈이 녹아 들어가지 않게 짚단을 이용해 상투를 틀어주듯이 해 덮어 둔다.

 

텃밭이나 주말농장의 경우 수확한 토란이 그리 많지 않을 때는 내년에 심을 만큼의 씨토란만 작은 박스에 담아 얼지 않게 집 안에 두면 된다.

날씨가 좋은 겨울날 보관한 알토란을 캐서 이용한다. 파낼 때 위의 흙을 모두 파내지 말고 옆의 흙을 조금만 파내고 잘 끄집어낸다. 그리고 다시 잘 막고 위를 덮어 얼지 않도록 한다.

 

가정에서 토란 보관방법

토란은 추위와 건조함에 매우 약하므로 냉장고에 보관하면 쉽게 썩기 때문에 실온에 보관 하는 것이 좋다 .
흙이 묻은 상태로 키친타월이나 신문지에 싼 다음 물을 살짝뿌려 공기가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것이 가장 좋다.

 

깐토란 보관방법

1. 끓는 물에 토란을 넣고 10분간 삶아준다.

(tip. 젓가락으로 찔러 보았을 때 잘 들어가는 정도로 삶아준다.)

 

2. 삶아진 토란은 채반에 건져 한 김 식힌 후, 껍질을 벗겨준다.

 

3. 용도에 맞게 손질 후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한다.

(보관 기간 : 약 1년) (tip. 생 토란에 있는 옥살산칼슘이 피부에 닿으면 간지러움증을 유발하니 장갑을 착용하고 손질해야한다.)

 

토란손질법

토란은 토란 손질 시 나오는 점액에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독성이 있어 토란 손질을 잘 해야 한다.

 

특히 토란 손질을 할 때는 토란 독성 때문에 손으로 직접 만지지 않는 것이 좋은데, 먼저 토란 삶는 법으로 냄비에 토란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끓인 뒤 토란을 식힌다.

 

 

토란을 찬물에 헹궈 손으로 딱딱한 겉껍질만 밀어 벗겨낸다. 이후 토란을 쌀뜨물에 담가두면 토란 독성과 잡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 토란을 손질할때 점액이 나와 맨손으로 만지면 가려움증을 유발하는데 이때는 손에 소금이나 베이킹소다를 묻혀 만지거나 장갑을 착용한 후 손질하면 가려움을 방지할 수 있다 .

토란을 조리할때 다시마를 함께 넣으면 다시마의 알긴성분이 토란속 유해 성분과 떫은맛을 잡아주고 감칠맛을 더해줘 토란 고유의 맛을 배가시킬 수 있다.

 

토란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어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한다.

 

토란국 맛나게 끓이는법,알토란 토란국 황금레시피

 

토란국 맛나게 끓이는법,알토란 토란국 황금레시피

들깨 토란국 맛나게 끓이는법,알토란 토란국 황금레시피 토란국 맛나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토란의 효능 토란의 주성분은 당질, 단백질이지만 다른 감자류에 비해서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

info.nongsaro.co.kr

 

2022.10.08 - [텃밭가꾸는방법] - 토란 수확시기와 보관방법
2022.10.08 - [텃밭가꾸는방법] - 생강 수확시기와 보관법
2022.10.04 - [텃밭가꾸는방법] - 들깨 수확시기와 방법
2022.10.03 - [텃밭가꾸는방법] - 고구마 수확시기 보관하는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