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 재배법,땅콩 파종시기/모종 심는 시기와 방법,땅콩 병충해 사진/수확시기
땅콩 재배법
땅콩의 재배환경
땅콩의 원산지는 열대,아열대 지역으로 주로 배수가 잘되고 다소 건조한 곳에서 재배하는 고온성 두과식물로 초형의 생육 습성에 따라 포복형과 직립형으로 나뉘고 종자의 크기에 따라 소립종, 중립종, 대립종으로 구분된다.
땅콩재배시 직립형은 줄기가 곧게 직립하기 때문에 파종간격을 좁혀 재배하고 포복형은 줄기가 땅을 기면서 생육하기 때문에 파종간격을 비교적 넓혀 재배한다
또한 소립종의 발아 적온은 23~25도이고 대립종의 발아 적온은 25~35도이며 소립종의 영양 생장기간 120~130일, 대립종의 영양 생장기간은 150~180일 정도로 비교적 길기 때문에 대립종의 땅콩은 남부 지방에서 재배하는 것이 적합하다.
땅콩재배에 적합한 토양은 배수가 잘되고 석회질이 풍부하며 부식이 많은 사질양토 또는 양토가 좋다. 토양산도는 pH6.8 정도가 알맞으며, 강산성토양은 좋지 않고 이어짓기(연작)에 따른 수량 감소가 큰 편이므로 돌려짓기(윤작) 하는 것이 좋다.
돌려짓기 작물로 옥수수, 조, 수수, 참깨, 고추, 수박 등이 좋으며 담배, 콩과작물과의 돌려짓기는 피하는 것이 좋다.
품종
잎자람새는 포복성·반직립성·직립성이 있고, 익는 시기는 조생종부터 만생종까지 있다. 또한 꼬투리의 크기에 따라 대·중·소립종으로 나누는데 주로 대립종이 재배된다.
과거에는 예천종 등 지방재래종이 많이 재배되었으나 우리나라 기상상태에 잘 적응하며 소비자 기호에 맞추어 중대립, 조숙소분지 신초형을 개발하였는데, 새들땅콩, 대광땅콩, 신풍땅콩 등이 있다.
대립종으로는 남광땅콩, 대원땅콩, 대풍땅콩, 신대광땅콩, 신광땅콩, 기풍땅콩 등이 육성되어 있다.
파종(심는)시기
파종시기는 무피복 재배의 경우
남부지방 파종(심는)시기: 4월 중순~ 5월 상순
중부지방 파종(심는)시기: 5월 상순이며, 비닐피복 재배는 10~15일 빨리 파종한다.
남부지방에서는 겨울이 늦게 오기 때문에 보리 후기작으로 심기도 한다.
밭 만들기
1. 밭 준비를 위해 파종 2주~3주 전에 비료와 퇴비, 석회를 뿌려준다.
- 비료량은 10㎡ 규모의 밭을 기준으로 요소 65g, 용성인비 500g, 염화칼륨 160g (3-10-10 복합비료는 1kg)을 준다.
- 빈 꼬투리 방지를 위해 석회 2kg, 퇴비는 굼벵이 발생이 없도록 반드시 완숙퇴비로 10kg을 밑거름으로 주고 밭을 갈아야 한다.
2. 이랑을 만들 때 이랑 너비 70cm, 고랑 너비 40cm, 고랑 높이 20cm로 만들어 비닐을 덮는다.
심는시기(모종 심는시기)
종자소독: 목초액 300배 액에 4시간 정도 담근다.
심는시기는 4월 증순경 ~ 5월 상순 땅콩을 하루정도 물에 불린후 습기가 유지되도록 젖은 수건이나 부직포로 덮어 따뜻한 곳에 둔다.
2~3일이 지나면 유근이 나온다. 싹을 틔워 심으면 불량 종자를 골라낼 수 있고 발아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유근이 5mm정도 자라면 포트에 옮겨심거나 밭에 심는다.
포트에 육묘한후 이식 재배 할 때는 땅콩 모종의 본엽이 2~3매일 때가 적합하다.
비닐피복
땅콩의 피복용 비닐은 투명 또는 흑색유공비닐을 사용하는데 잡초관리 측면에서 흑색이 유리하다. 비닐의 두께는 자방병(씨방자루)이 쉽게 비닐을 뚫을 수 있게 0.01㎜의 저밀도 비닐이어야 하며, 파공의 지름은 5㎝가 가장 적당하다. 피복재배용 비닐은 폭 110〜120㎝가 적당하며, 주간을 30~35㎝로 하고 2립 점파하여 재배한다.
비닐피복을 하면 토양온도 상승으로 싹트기와 생육이 촉진되어 꽃이 15일가량 빨리 핀다. 또한 토양수분을 유지할 수 있어 한해와 습해를 경감시키며, 생육기간을 연장시키는 효과가 있어 수량이 40% 정도 증수된다.
친환경으로 땅콩을 재배할 때는 잡초관리를 위해서 흑색비닐 피복재배가 유리한데, 이는 대부분의 잡초종자가 광발아성(光發芽性)으로 햇빛이 들어가지 않으면 싹이 트지 않기 때문이다.
파종방법/심는방법
땅콩재배 포장이 선정되면 한번도 땅콩을 재배한 적이 없는 신개간지일 경우에는 질소고정균을 접종하기 위해서 땅콩을 재배하였던 포장의 흙을 1,000~1,500kg/10a 가져다 뿌려주고 밭갈이를 하는데, 밭갈이 전에 전체 소요량의 퇴비 및 비료를 전량기비로 준다.
1차밭갈이가 끝난 다음에는 소요석회량을 전면시용하고 경운기 및 트랙터로 정지작업을 하는데 이때 굼벵이류나 선충을 방제하기 위해 토양살충제도 동시에 시용한다. 정지작업이 끝나면 제초제를 살포하는데 기상조건이 좋을 때 약액이 지면에 고르게 묻도록 주의하여 살포한다.
땅콩은 꼬투리가 땅속에 있으므로 높은 두둑재배를 하는 것이 좋다. 두둑을 70~80㎝, 골을 30~40㎝ 되게 하고, 두둑의 높이는 20㎝ 이상 높게 만들어야 습해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비닐 피복은 관리기부착 비닐피복기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비닐피복은 토양수분이 적당할 때 함
·땅고르기 작업이 끝나면 1m 간격으로 규격비닐을 피복하여 나가는데 70cm 고랑을 만들면 헛고랑은 30cm가 남게 됨
·잡초방제의 효과와 자방병의 지중에로의 침입을 순조롭게 하기위해 비닐을 지면에 수평으로 밀착시키는 것이 중요
비닐피복이 끝나면 싹이 튼 알은 1개씩, 싹이 트지 않은 알은 2립씩 파종한다.·
파종 후 10일이상이 되어도 싹이 트지 않으면 파보고 썩었으면 보파 하도록 한다.
땅콩을 파종할 때 파종깊이는 보통 2~3cm 깊이에 심는 것이 적당 하며 유근이 아래를 향하도록 심는다.
제초제를 쓸 경우는 반드시 땅콩파종 후 적용 제초제를 규정량 준수 살포 한다.
제초제 : 알라유제, 펜디입제, 에탈프루라린유제를 파종 후 싹트기 전 토양처리 한다.
땅콩 재배관리법
약 2주 후 땅콩 싹이 지면으로 나오기 시작한다.
싹이 자라서 길이가 5~7Cm(본잎이 3매 정도) 되면 김매기를 하고 웃거름을 준 다음 북주기를 한다.
가지벌기가 시작되면 두 번째 웃거름을 준다.
거름을 너무 많이 주면 알맹이가 여물지 않는다. 웃거름을 줄 때 "질소질 비료"는 절대 주지 않는다.
특히 오줌액비, 깻묵액비 등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
땅콩도 다른 콩과 식물처럼 뿌리혹박테리아와 함께 살아서 질소를 고정하는 능력이 있다.
뿌리와 꼬투리 부근에 고루 칼슘 액비 살포하면 도움이 된다.
칼슘 공급을 위해 밭 만들기 전에 석회를 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석회를 미리 뿌리지 않았다면 개화기 석회를 주어도 된다.
북주기
7월 초 꽃이 피고 수정된 꽃에서 나오는 땅콩이 형성될 수염뿌리 같은 자방병이 나오면 북주기를 높이 해준다.
꽃이 피기 시작하면 3~4Cm정도로 흙 돋우기를 한다.
비닐멀칭한 밭이면 비닐을 찢어, 자방병이 땅속으로 들어가게 줄기 주위를 넓혀주면서 북주기를 해주고, 땅콩꽃이 만개하면 다시 한번더 북주기를 해주는데 땅콩잎이나 줄기가 흙속에 파묻히지 않게 해준다.
- 땅콩 전용비닐로 멀칭하였다면 비닐을 비닐을 찢을 필요 없다.
자방병(씨방줄기,씨방자루)은 땅콩꽃이 수정한후 자라난다. 자방병이 땅속으로 들어가 자방병 끝에 땅콩이 달리게 된다. 땅콩자방병이 많이 달려야 땅콩 수확이 많아지게 된다.
땅콩을 재배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중 하나가 자방병 북주기이다.
땅콩을 낙화생(落花生)이라고도 한다. 땅콩꽃이 지고, 떨어져야 자방병 끝에 땅콩이 달린다.
땅콩 병충해 사진
갈색무늬병 검은무늬병
그물무늬병 흰곰팡이병
땅콩에 발병하기 쉬운 병해와 방제법
땅콩에 발생하는 주요 병은 갈색무늬병(갈반병), 검은무늬병(흑반병), 그물무늬병, 흰곰팡이병 등이 있다.
병은 예방 위주로 방제하는 것이 좋으며, 우리나라의 기후와 땅콩 생육을 고려할 때 장마기간인 7월 상순부터 15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농약을 살포해서 병 발생을 막아야 한다.
1) 갈색무늬병(갈반병)
- 땅콩잎이 황갈색으로 변하다 흑갈색으로 되어 땅콩잎 앞면에 회색곰팡이가 생겨 썩으며 낙엽이 되어 잎이진다.
- 연작금지
2) 검은무늬병
- 땅콩잎 아래에 흑갈색의 병반이 생겨 퍼진다.
- 연작금지
3) 그물무늬병
- 황갈색의 그물 모양의 반점이 잎 표면에 생긴다.
- 검은무늬병, 갈색무늬병과 동시에 발생한다
4) 녹병
- 잎 뒷면에 녹같은 작은 반점이 생겨, 잎전체로 퍼져나간다.
- 녹병이 든 잎은 제거해주고 아랫잎도 제거해 준다.
5) 치료법
- 각 증상에 맞는 약제를 1주일 간격으로 2 ~ 3회 뿌려준다.
땅콩 수확시기
땅콩 수확시기는 9월중순 ~ 10월초, 땅콩잎이 변해 갈때 수확한다.
수확 적기판단은 땅콩의 잎이 노래지고 땅콩을 몇뿌리 캐보아 땅콩의 60-80%가 그물무늬가 뚜렷해 졌을때가 수확의 적기이다. 종자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9월 중순에서 10월 초순 경에 수확한다. 수확은 줄기에 꼬투리가 달린 채로 거꾸로 두어 5-7일 정도 완전히 말린 후 수분이 10% 이하가 된 후 꼬투리를 따야 수분이 적절하게 관리되어 썩지 않고 잘 보관할 수 있다.
2022.03.12 - [텃밭가꾸는방법] - 땅콩 파종(심는) 시기와 방법,땅콩 재배법 2022.03.03 - [텃밭가꾸는방법] - 콩 심는(파종)시기,콩 종류별 재배하는 방법 2022.03.01 - [텃밭가꾸는방법] - 강낭콩 심는(파종)시기 재배방법 2022.02.14 - [텃밭가꾸는방법] - 완두콩 파종(심는)시기 재배법 |
'텃밭가꾸는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수수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0) | 2022.03.13 |
---|---|
생강 심는심는시기와 방법,생강재배 방법 (0) | 2022.03.13 |
단호박 심는(파종)시기,단호박 재배 방법 (1) | 2022.03.08 |
대파 파종시기 재배방법,대파모종 심는시기 (0) | 2022.03.07 |
돼지감자 심는(파종)시기 재배방법 (1) | 2022.03.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