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건강정보

아데노 바이러스 증상(결막염.전염)

by 초이통 2023. 4. 15.

아데노 바이러스 증상,아데노 바이러스 치료법,아데노 바이러스 결막염/눈꼽

아데노 바이러스 증상

일교차가 큰 환절기 날씨와 함께 새학기가 시작하면서 영유아에선 감기 바이러스가 쉽게 유행한다. 감기를 유발하는 감염성 세균 중 아데노 바이러스’는 소아가 가장 흔하게 감염된다. 종류가 많아 증상도 다양하고 효과적인 백신이나 적절한 치료제가 개발되지 못했다.

 

아데노 바이러스 증싱은 대체로 발열과 기침, 콧물, 인후통,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눈꼽이 낀다는 점이 가장 두드러진다. 결막염이나 장염 증상을 유발하기도 하며 감염성 비만을 일으키는 것으로도 추정된다.

 

 

아데노 바이러스는 상부기도와 결막에 질병을 일으키고 정상인에게도 잠복감염상태로 존재하는 등 세계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바이러스다. 발병하더라도 자연 치유가 가능하다.

 

 

아데노 바이러스는 1953년 아데노이드 조직에서 처음 발견되어 해당 조직의 이름을 따 아데노 바이러스로 이름이 지어졌다. 다양한 척추동물에서 그룹이 발견되었으며, 그 중 사람에게서 발생하는 아데노 바이러스는 주로 소아들에게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성인들에게서도 나타나나, 주로 1~5세의 유아층이 발생 빈도가 높다.)

 

아데노 바이러스 전염

 

아데노 바이러스 전염이 사람에서 사람으로 퍼지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만지는 것과 같이 전염된 사람과의 밀접한 접촉은 전염이 퍼지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전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공기 중의 비말에 의해 퍼질 수도 있다.

 

아데노 바이러스는 체외에서도 살 수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로 오염된 표면을 만져서 아데노 바이러스에 전염될 수도 있다. 감염된 사람의 대변 (대변-경구 경로)을 통해 전염되는 일부 종류의 아데노 바이러스와 수영장과 같은 오염된 물에 노출될 경우에도 일부 유형이 전파될 수 있다. 아데노 바이러스에 전염된 사람들은 증상과 징후가 사라진 후에도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다.

 

아데노 바이러스 잠복기는 8~10일 정도다. 대부분 10~14일 후 회복된다. 

전염 증상은 바이러스에 노출된 지 3~10일 뒤에 나타나 최소 1~2주 정도 지속된다.

 

 

아데노 바이러스 증상

 

아데노 바이러스 특정 징후 및 증상은 정확한 질병에 따라 다르다. 아데노 바이러스로 인한 호흡기 감염은 콧물, 울혈, 인후통, 발열 또는 기침을 유발할 수 있다. 결막염 증상 및 징후로는 눈의 충혈, 눈물, 가려움 등이 있다. 설사, 메스꺼움 또는 구토는 위장관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방광 감염은 배뇨시 통증이나 화끈 거림을 유발할 수 있다.

 

어른보다는 어린아이와 아기가 더 감염이 잘된다. 아데노 바이러스로 인한 호흡기 질환은 이른 여름, 봄, 겨울에 더 흔하다. 부신 피질열과 눈이 분홍색으로 변하는 증상은 여름에 더 흔하게 나타나며 나이든 아이들이 잘 걸린다. 대부분의 어린이는 10세가 되기 전에 아데노 바이러스에 한번은 감염된다.

 

 

아데노 바이러스 주요 증상으로 묽은 설사변과 설사 1~2일 후에 나타나는 구토 증상이 있다. 2~3일간 지속되는 미열, 탈수, 호흡기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어린이에게 주로 나타나는 아데노 바이러스 증상은 39도 이상의 열이 5일 이상 지속되는 것이다. 기침, 비염, 인후염, 두통 등이 동반된다. 아데노 바이러스에 의해 장내가 감염될 경우 열, 복부의 부기,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아데노 바이러스가 유발할 수 있는 일부 질병은 다음과 같다.

  • -일반적인 감기와 인후염
  • -결막염
  • -기관지염 및 세기관지염
  • -폐렴
  • -설사
  • -방광 감염 및 요로 감염
  • -위장병
  • -뇌염 또는 수막염을 포함한 신경 질환(희귀)

 

아데노 바이러스 예방법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개인위생 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 먼저, 손소독제를 쓰는 것만으로는 바이러스가 충분히 제거되지 않으므로 흐르는 물에 비누를 이용해 30초 이상 손을 씻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음식 조리 전 △수유 전 △설사하는 사람을 간호한 경우 △기저귀를 간 후 △배변 후 △식사 전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다.

안전하게 조리한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다. 과일, 채소 등은 충분히 익혀 먹거나 흐르는 물에 씻어 먹는다. 물은 끓여 먹으며, 칼과 도마는 소독해 사용한다. 조리도구는 채소용, 고기용, 생선용으로 구분해서 사용한다.

 

 

아데노 바이러스 치료법

 

항생제는 박테리아를 죽이기 때문에 아데노 바이러스 감염에는 소용이 없다. 아이들은 아무런 치료를 받지 않고도 바이러스를 스스로 극복하기도 한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는 병원에 입원하는 경우도 있다. 많은 수분을 섭취하면 아데노 바이러스로 인한 설사, 구토, 탈수증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스피린 성분이 있는 제품은 라이 증후군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줘서는 안 된다.

 

아데노바이러스를 앓고 난 어린이가 폐쇄성 세기관지염에 걸린 상태에서 다시 독감이나 폐렴이 겹치면 심할 경우 사망 할 수 도 있다. 며 자녀가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나거나 호흡곤란을 호소하면 신속히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