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약용작물재배법

고수 키우기 재배방법,고수 심는(파종)시기

by 초이통 2022. 3. 20.

집에서 고수 키우기,고수 심는(파종)시기,고수 재배방법

고수 재배방법-키우기

고수의 특성

 

고수는 향신채 (향신채란 허브 대파 마늘등 음식의 맛과 풍미를 더해주는 채소를 말함) 중에서 오래전부터 재배해 온 미나리과에 속한 채소다.

 

줄기는 30~60cm로 곧게 서고 속이 비어 있으며 가지는 갈라져 있다. 향기가 난다. 잎은 2~3회의 새 날개깃 모양으로 분열하는데 맨 끝 쪽의 잎은 선형(線形)이다. 꽃은 6~7월에 백색 또는 담적색의 꽃이 피고 열매는 8~9월에 결실한다.

 

고수를 처음 맛본 이는 빈대 냄새가 난다고 하여, 먹기를 주저하게 된다.

하지만 고수에 한번 맛을 들이면 중독성이 강해 그 맛을 잊지 못한다고 한다.

고수풀은 빈대풀이라고 불리며, 영어로는 코리안더(coriander), 실란트론 이라고도 한다.

재배방법(키우기)

재배환경

 

○ 발아 및 생육 적온 : 15~20℃ 범위(환경적응성 높음)

○ 토양 : 물빠짐이 좋고 적당히 비옥한 토양(수경재배 시 EC가 1.5ds/m이하)

○ 광 적응성 : 햇빛을 잘 받는 곳을 좋아함

○ 유기물 시용 : 일반 엽채류 재배 시의 유기물 시용량

 

 

고수 파종시기

파종시기는 보통은 베란다, 시설하우스 경우 3-5월, 노지 경우 4-5월에 파종하는데 베란다나 시설하우스 경우 온도조건에 따라 연중 파종하여 연중 수확한다.

 

 

-파종은 봄에 토양이 다소 열기를 갖는 시기인 4월초에 실시

-여름 파종도 가능하며, 봄에 파종한 것은 여름에 잎을 수확

-가을에는 종자를 수확하고 겨울에는 남아 있는 식물체 뿌리를 뽑아 버림

 

고수 씨앗 발아방법

 

열매를 파종 전에 종이에 펴놓고 널빤지로 가볍게 문질러 열매가 둘로 갈라지게 한 뒤 하루 낮밤 동안 물에 담그어 두었다가 가라앉는 씨앗만 파종에 쓴다.

 

1. 준비된 종지나 그릇위에 키친타올을 깐다.

2. 깔아놓은 키친타올 위에 파종할 고수씨앗을 올려놓는다.

3. 그위에 촉촉하게 씨앗과 키친타올에 물을 머금을 때까지 적신다.

4. 종지안에 있는 휴지가 마르지 않도록 위에 뚜껑이나 받침대를 올려놓는다.

* 고수는 발아기간이 약 7일에서 10일정도 기다려야 한다.

밭 만들기

 

-이랑을 만들기 전에 퇴비와 석회, 그리고 밑거름 비료를 넣는다.

-삽이나 곡괭이를 이용하여 이랑을 만든다.

-이랑 만들기는 아래 그림처럼 재배 형태에 따라서 두둑과 고량 폭을 결정하여 만드는데 물 빠짐이 좋은 땅은 줄간격 30cm로 4줄 재배하고 물 빠짐이 안 좋은 땅은 2줄 재배 한다.

 

 

파종방법

직파할 수도 있고 지피폿트에 뿌렸다가 이식해도 좋다. 직파할 때는 씨앗의 간격은 15 – 20 cm 정도로 하고 0.5 cm 깊이로 3~4알씩 점뿌림한다. 발아온도는 15~20℃면 10일쯤이면 발아한다. 불리지 않은 씨는 약 3주일 걸려야 발아한다.

열과 다른 열의 사이는 30 cm 정도로 떨어뜨려 준다.

 

 

고수의 씨앗에 충분히 습기가 더해져야 싹을 틔우기 때문에, 자주 물을 주어야 한다. 일주일에 3 cm 정도의 물을 주면, 2-3주 안에 싹이 피어난다.

 

고수 심는시기

 

본잎이 3~4장 나와서 배게 되면 솎아 주고 지피폿트에 파종한 것은 이때 이랑넓이 30cm에 20cm 간격으로 정식한다.

 

과식하거나 채광량이 부족할 때, 또 질소질비료가 과다할 때는 웃자라서 연약하고 쓰러지기 쉽다. 질소질을 적게 하고 인산 칼리질을 많게 하여 많은 결실을 기한다. 가을에 파종한 것은 겨울에 볏짚이나 왕겨를 덮어 뿌리가 들뜨는 것을 막아준다.

 

봄에 늦게 파종하면 큰 포기로 자라기 전에 추대하여 개화하게 되어 다수확을 기대할 수 없으며, 광선부족, 과습, 밀식 등은 꽃이 피어도 결실하지 않는 경우도 많으므로 채종목적일 때 이런 점에 주의한다.

 

고수 관리하기

 

묘목이 5 cm 정도 자라나면, 너무 많이 더해주지 않도록 주의하며 비료 혹은 거름을 더해준다.

고수가 충분히 자라나면 물을 많이 줄 필요는 없다. 고수는 건조한 기후에서 나는 허브이기 때문에 흙이 촉촉하되 질척거리지 않아야 한다

 

수가 5 ~ 7 cm 정도 자라나면, 작은것들은 솎아내고  크게 자라나는것 들만 남겨서 간격이 20 ~ 25 cm 정도가 되도록 한다. 작은것들은 바로 조리에 활용하면 된다.

 

 

고수 수확시기

잎을 수확할 목적일 때는 20~30cm 쯤 자랄 때부터 바깥쪽 잎부터 수확하며 대량일 때는 30cm쯤 자라면 포기째 베어서 수확한다. 

오래되어서 양치식물처럼 보이는 잎 부분의 맛은 쓸 수 있으니, 새롭게 재배한 고수 순을 요리에 활용한다.

 

 

한 번에 1/3 이상을 잘라내면 약해질 수 있다.

씨를 수확하려 할 경우에는 잎을 따지 않도록 하여 결실을 도모하며 열매가 누렇게 변색하면 잎도 누렇게 되므로 이때가 수확적기다.

맑은날 이슬이 걷힌 뒤에 포기째 베어 넓게 펴서 볕에서 2~3일 말린다.

열매는 잘 떨어지므로 탈곡기에서 덮은 후 다시 2일쯤 바싹 말린다. 건조도중에 비를 맞든가 쌓아 두어서 발효되면 열매가 검게 되고 곰팡이도 생기며 향이 없어져 상품가치를 잃게 되므로 빨리 잘 건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건조된 씨는 밀폐용기에 보관한다.

 

고수 효능,고수 요리법 먹는방법

 

고수 효능,고수 요리법 먹는방법

고수 효능과 부작용,고수 요리법/먹는방법 고수 효능 고수풀을 서양에서는 코리안더(Coriander)라고 부른다. 이 이름은 빈대를 뜻하는 그리스어의 코리스(Koris)와 좋은 향기가 나는 식물 이름인 아

nongsaro.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