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는방법

감자 심는시기 재배방법

by 초이통 2023. 3. 18.

중부지방 남부지방 봄감자 심는시기.감자 재배방법

감자 재배방법

감자의 원산지는 남미 안데스산맥으로 서늘한 기후를 좋아한다.
감자의 번식방법-감자는 덩이줄기를 통한 영양번식을 하므로 씨를 심지 않고 감자를 쪼개서 심는다.
감자는 생장기간이 짧고 퇴비를 많이 필요로하는 작물이다.


발아가 시작하는 온도는 8도이고, 생육에 알맞는 온도는 19-21도이며, 감자가 형성되는 온도는 17도이다.
토양은 약산성이나 중성이 좋으며 토양은 배수가 잘되는 참모래흙(사질토)에서 가장 잘 자란다.

 

씨감자 준비

 

감자는 감자를 심어 재배한다.

다른 작물은 씨앗을 뿌리거나 모종을 심어 재배하는데 (고구마는 고구마순(줄기)을 심어 재배한다) 감자는 말그대로 감자를 심어 키운다.

 

종자가 되는 감자를 씨감자라 한다.

 

 

종묘상이나 인터넷에 '씨감자'를 검색하면 아주 많이 나와있다. 강원도 고랭지 씨감자를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종자등록번호를 확인하고 구매하면 완벽하다. 보통 1kg당 3평 이상 심을 수 있으니 심을 양을 잘 산정하여 구입하면  된다.

먹다 남은 감자를 심으면 수확량이 떨어지거나, 잘 자라지 않아 씨알이 작은 감자가 달린다.

   

감자의 종류

 

감자의 종류는 대표적인게 수미, 두백, 남작이다.

쪄먹기에는 수미가 좋고, 조림으로는 두백이 좋고 하는데, 남작이나 수미나 두백이나 모두 맛이 좋다.

가장 많이 심고 구하기 쉬운 감자는 수미 감자다.

 

 

씨감자 자르기

 

감자 표면에 배꼽처럼 오목 들어간 부분이 감자의 씨눈으로, 씨눈에서 감자싹이 나온다.

씨감자를 자르는 칼은 깨끗하게 소독된 칼을 이용하여 감자의 위에서 아래쪽을 향해 절단한다.

 

수미, 두백, 남작등 구입한 씨감자를 30g정도로, 너무 크거나 작게 자르지 말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감자 씨눈이 들어있게 씨감자를 자르는데 씨감자 하나를 2 ~ 4등분으로 자른다.

작은 감자는 자르지 말고 통으로 심어도 된다. 감자를 자르지 않고 통으로 심으면 오히려 병충해에 강하다. 

 

밭 만들기

밭 갈기 전에 평당 5 ~ 7kg 퇴비와 적당량의 비료를 뿌려준다.

이때 토양살충제와 진딧물 약제를 같이 뿌려주면 병해충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

  

봄에 땅이 녹은 후 퇴비와 비료를 적절히 뿌리고 밭 전체를 20cm 이상 깊이로 삽질한후 넥기등을 이용하여 흙덩이를 부수어 고르게 한 후 이랑 높이 25 ~ 30cm, 이랑 넓이는 60 ~ 80cm로 둥글게 이랑을 만든다.

평평하게 이랑을 만들지 않고 산처럼 둥글게 이랑을 만든다.

 

중부지방이면 3월하순 ~ 4월초에 감자 심는시기 이고 감자밭은 파종 하루 전이나 심는 날 땅을 고르고 이랑을 만들어 심는다.

 

감자 심는시기

중부지방 감자 심는시기는 3월 하순부터 4월 상순이다.

남부지방 감자 심는시기는 3월 상순부터 중순경이 적당하다.

 

 

감자 심는시기는 감자싹이 서리를 맞으면 피해를 입으므로 싹이 나오는 날짜를 감안하여 각 지방의 마지막 서리 내리는 날에서 약 20일 전쯤에 심는다. 그러나 실제로 감자 심는시기는 비닐 멀칭을 하기 때문에 그보다 10일 정도 더 일찍 심는다.

 

감자 심는방법

적당한 크기로 구멍을 내고,  꽃삽을 기준으로 2/3 정도의 깊이로 흙을 덜어낸다. 5~8cm 정도가 적당한 깊이라고 한다. 더 깊게 파면 싹이 올라오는 것이 더디게 되지만, 감자는 크게 달린다. 하지만, 싹이 올라와서 성공하게 되는 확률은 줄어든다.

 

※ 하령’감자는 괴경의 생장이 고온에 매우 민감해 약 15cm 정도로 깊게 파종해야만 감자에서 싹이 나는 이차생장 증상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감자는 눈이 위로 올라오게 해서 심는다.
아래로 하거나 옆으로 눕게 되면, 아무래도 싹 올라옴이 더디다.

파낸 흙을 메우고, 비닐이 날아가지 않을 정도의 흙을 더 덮어 준다.

 

감자 심는 간격은 큰 감자를 수확하려면 약 30cm 정도, 중간 감자를 수확하려면 약 20cm 정도가 적당하다.

감자를 다 심은 뒤 물을 뿌려주고 마무리한다.

 

아주심기한 후 두둑을 잘 고른 다음 감자밭용 제초제를 살포하고 0.02~0.03㎝ 두께의 투명비닐로 땅에 밀착되도록 팽팽하게 피복한다.

향후에 북(흙을 덮어주기)을 주어야 하기 때문에 비닐멀칭을 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다.

 

재배관리

아주심은 후 1주일 정도 지나면 싹이 지표면에 올라오는데 올라온 직후 비닐에 5~7㎝길이의 ’-’자 형태로 절개하여 감자싹이 비닐에 닿아 고온피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감자싹이 완전히 올라온 후에는 비닐 절개부분을 흙으로 눌러주어 잡초발생을 억제하고 줄기를 튼튼하게 한다(비닐 피복 직전 감자밭 제초제를 살포하면 제초효과가 크다). 

또한 멀칭 후에도 비닐 위를 철사 등으로 군데군데 찍어 놓으면 강우 시 빗물을 침투시켜 가뭄 해소에 효과적이다.

 

 

감자는 파종에서 수확까지 약 90~120 일 정도가 소요되며 크게 다섯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파종 후 땅위로 싹이 올라오는 과정이다. 이 때는 생육에 필요한 양분을 어미감자로부터 얻기 때문에 무엇보다 씨감자의 품질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된다. 가뭄이나 과습으로 인해 출현이 지연될 수 있기 때문에 토양수분을 적절히 유지해주고 배수로를 정비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하다.

 

두 번째 단계는 지하부 줄기 즉, 복지가 신장하는 시기로 이 때부터 뿌리가 땅속의 영양분을 흡수하고 지상부에서는 광합성이 시작되면서 생장이 급속도로 빨라진다. 이 단계에서 흑지병과 같은 병들이 발생하기 시작하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또한 멀칭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이 시기에 배토작업을 해주어야 한다.

 

 

세 번째 단계는 지하부 줄기의 끝이 비대하여 괴경 즉 감자가 달리는 시기이다. 지상부에서는 꽃이 피기 시작한다. 이 시기부터는 생육이 왕성하여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한 시기이므로 가능하면 관수를 해서라도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해 주어야 한다.

 

네 번째 단계는 감자가 급격히 굵어지는 시기로 지상부의 생육도 최고조에 달한다. 또한 병해충의 발생도 많은 시기이므로 방제에 신경을 써야 한다.

 

마지막 다섯 번째는 수확단계로 괴경비대가 충분히 이루어지면 괴경의 표면은 경화되고 지상부의 줄기와 잎은 노랗게 변색되어 수확할 시기가 된다

 

 

감자순지르기(순자르기)

 - 감자 줄기 길이가 약 10cm ~ 20cm 정도 자랄때 한다.

- 씨감자 하나를 심으면 감자 줄기가 2 ~ 4개 정도가 나온다.

- 감자줄기 중에서 실한 감자 줄기를 1 ~ 2개 남기고 나머지는 가위로 밑둥을 잘라준다.

- 감자줄기를 많이 키우면 자잘한 감자들이 나온다.​

 

북주기 

멀칭을 하지 않든 경우 파종 후 김매기를 겸해서 1~2 회 정도 북주기를 하는데 1 차 북주기는 파종 후 40~50 일경 감자 싹이 약 10cm 정도 자랐을 때 김을 매면서 포기밑에 2-3cm 정도 흙을 모아주고  2 차는 1 차 북주기 후 15 일이 지나 개화기 전에 5-6cm  정도 높게 북을 준다. 개화기 이후에는 북주기 작업을 해서는 안된다. 

 

웃거름

감자 웃거름이 필요한 시기는 감자꽃이 피는 시기이다. 감자 꽃이 피면 복합비료를 추비해준다. 또한, 물도 많이 필요로 하기에 땅이 가물다면 물주기를 한 후에 감자추비를 해주는 게 좋다.

 

꽃망울 따주기

꽃망울을 따주면 꽃이 피는데 드는 양분을 감자알이 자라도록 보내므로 알을 굵게 하는 효과가 있다.

재배면적이 넓으면 일손이 많이 들므로 번거롭지만 텃밭에 조금 재배할 때는 꽃망울이 맺힐 때 따주는 것이 좋다.

 

 

수확시기

감자수확은 장마 전에 하게 된다.
이 시기를 넘기게 되면, 땅속에서 감자가 썩거나, 너무 커져서, 맛이 떨어진다.

잎, 줄기가 누렇게 되면 즉시수확 하여야한다.

​그보다 늦으면 전분함량이 줄어들며 잎줄기가 마른 후 밭에 수확하지 않으면 고온으로 썩을 수도 있다.

 

감자 수확시기는 보통 6월 말에서 7월 초, 장마 전에 감자를 캐는 것이 좋은데, 감자를 수확할 때가 되면 감자순이 누렇게 변한다. 이때부터 감자순의 잎이 마를 때까지 감자를 수확하면 된다.

 

너무 일찍 캐면 감자는 매끈하게 잘생기고 색도 예뻐서 보기는 좋은데 매운맛이 난다. 감자잎이 누렇게 변하고 일부 마른 잎이 발생했을 때 캐면, 감자의 표피가 조금 거친 듯하면서 거북등처럼 살이 터진 흔적이 보인다. 이때의 감자가 알이 제대로 익었기 때문에, 삶아 놓으면 분도 나고 매운맛이 없다.

 

2023.03.18 - [텃밭가꾸는방법] - 감자 심는시기 재배방법
2023.03.16 - [특약용작물재배법] - 눈개승마 재배법 모종 심는 시기
2023.03.11 - [텃밭가꾸는방법] - 땅콩 심는시기 파종시기,땅콩 재배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