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는방법

감자 심는시기 싹틔우기

by 초이통 2023. 3. 8.

중부지방 남부지방 봄감자 심는시기,감자 재배방법/감자 싹틔우기

감자 재배방법

감자는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이 원산지로서 우리나라에는 순조 24년(1824년)에 만주지방에서 전래되었다.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서 전분이 주성분이나, 칼륨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서 소금과 함께 먹으면 좋다.

아린맛을 내는 솔라린 성분이 있으므로 저장시 햇빛을 보지 않게 해야 한다.

 

감자는 완두콩과 함께 텃밭작물들 심는시기 중에서 가장 빨리 심어야 하는 작물이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감자 심는시기는 보통 3월 하순 ~ 4월 상순까지 심는다. 감자는 보통 장마 전에 수확해야 하므로, 파종 후 90일 전후로 수확하는 감자의 재배기간을 확보하려면 늦어도 4월 초 까지 심어야  한다. 대부분 감자는 하지(6월 22일경)에 수확하기 때문에 '하지감자'란 말도 있다.

 

재배환경

온도

감자는 서늘한 날씨를 좋아하며,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도 잘 자라고 감자 알맹이가 굵어져 수확량이 많아진다. 자라는데 알맞은 온도는 10-23℃ 라고 한다.

 

 

토양

감자는 기름진 밭이 수확량이 많으며 메마른 땅이라도 그런대로 잘 자란다. 덩이줄기(알맹이) 가 잘 자라는 데는 흙살이 깊고 부드러울 뿐 아니라 물 빠짐도 좋은 참 모래땅이 좋다.

 

토양산도는 ph 6.0-6.5 가 알맞으나 산성땅에서도 그런대로 자라는 등 적응성이 넓다. 그러나 감자는 가지과 식물이므로 같은 과 (가지, 고추, 토마토) 의 채소를 심었던 곳은 2-3년 돌려짓기를 해야 안전하다.

 

씨감자 준비

되심기를 하는 영양번식작물이므로 해마다 수확량의 일정부분을 저장해 놓았다가 씨감자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병충해 등의 위험성이 크고 보관 관리가 어럽기 때문에 전문업체에서 구입하여 심는 것이 좋다.

 

씨감자로는 고랭지에서 가꾼 것을 쓰는 것이 좋다. 씨감자는 따뜻한 기후에서 생산한 감자를 쓰면 생육이 불량하고 병에 약해 소출이 감소하는 ‘씨감자 퇴화 현상’이 있지만, 서늘한 산간지방이나 바닷바람이 부는 해안지방에서 재배한 감자는 이러한 현상이 적어 씨감자로서 좋다.

 

감자의종류

- 감자의 종류는 대표적인게 수미, 두백, 남작이다.

- 수미, 두백, 남작등 구입한 씨감자를 30g정도로, 너무 크거나 작게 자르지 말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 쪄먹기에는 수미가 좋고, 조림으로는 두백이 좋고 하는데, 남작이나 수미나 두백이나 모두 맛이 좋다.

- 가장 많이 심고 구하기 쉬운 감자는 수미 감자다.

 

감자 싹틔우기

산광싹틔우기 씨감자 산광싹틔우기 시기: 파종 20∼25일 전 남부지방 2월상중순, 중부지방 3월상순 

 

 

그늘 싹틔우기는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곳에서 씨감자에 약한 빛을 쬐어 주는 방법이다.
그늘에서 싹을 틔워 감자를 심으면 감자싹이 땅 위로 빨리 올라와 토양전염성 병해충 피해를 막고, 감자가 자라는 기간을 늘려 수확량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

 

감자를 심기 20∼30일 전에 그늘에서 싹 틔운 뒤 심으면 땅 위로 싹이 빨리 올라와 그냥 심었을 때보다 수량을 늘릴 수 있다. 생육 기간을 10∼20일 더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비닐하우스에 30~50% 정도 햇빛 가림망을 치고 바닥에 두꺼운 부직포를 깐 뒤 씨감자를 얇게 펴준다.

 

2~3일에 한 번씩 위치를 바꿔주어 햇빛을 골고루 받을 수 있게 한다. 적정 온도는 15∼20도로 낮에는 바람이 잘 통하게 하고, 밤에는 얼지 않도록 감자 위에 덮개를 덮어 보온한다. 하루에 한두 번 바닥에 물을 뿌려 80∼90% 정도의 습도를 유지해주면 좋다. 싹 길이는 1cm 내외가 알맞다.


씨감자는 늦어도 감자를 심기 일주일 전에는 잘라서 자른 면이 아물 수 있게 한다.
자를 때에는 한쪽당 한개 이상의 눈이 들어가게 한다.
무게는 30~40g이 적당하다.
씨감자를 자르는 칼은 반드시 끓는 물이나 차아염소산나트륨(락스)에 소독해 병원균의 전염을 막는다. 

 

 

씨감자 자르기

○ 정아부에서 기부쪽으로 눈이 1개 이상

○ 절단시기 : 최소한 파종 2~3일전 절단

○ 절단칼은 여러개 준비하여 끓는 물에 소독하면서 사용

○ 절단면 치유

- 절단된 씨감자를 통풍이 잘 되는 상자에 담아 비닐하우스내에 옮겨놓고 거적에 물을 약간 적시어 4~5일 상자를 덮어 놓은 후 2~3일 동안 거적을 걷어내어 산광(반그늘)처리하여 싹을 튼튼하게 한 후 심는다.

 

밭 만들기

초겨울에 고토석회를 충분히 뿌려 두며 감자심기 전에 이랑 사이를 50~60cm정도로 하고 깊이 20cm정도의 골을 파서 그속에 1㎡당 퇴비를 1.5kg, 복합비료를 0.3kg정도 뿌린다.

감자는 복합비료위에 흙을 5cm덮어 비료가 직접 감자에 닿지 않도록 한 다음 감자를 위에 올려놓고 흙을 덮는다.

 

이때 토양살충제와 진딧물 약제를 같이 뿌려주면 병해충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

 

봄에 땅이 녹은 후 퇴비와 비료를 적절히 뿌리고 밭 전체를 20cm 이상 깊이로 삽질한후 이랑 높이 25 ~ 30cm, 이랑 넓이는 60 ~ 80cm로 둥글게 이랑을 만든다.

평평하게 이랑을 만들지 않고 산처럼 둥글게 이랑을 만든다.

 

중부지방이면 3월중순 ~ 4월초에 감자를 심는시기이고 3월10일 이후면 삽질이 가능하니 감자 심을 밭은 3월15일에서

3월20일 사이에는 만들어 놓아야 한다.

땅의 온도를 높여주기 위해 투명 비닐로 멀칭을 하거나 풀 자람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검정비닐로 멀칭한다.

 

감자 심는시기

 

감자 심는 시기는 24절기 중 청명 무렵(4월 초) 심는데, 지역별 날씨에 따라서 시기는 조금씩 다르다.

남부지방 감자 심는시기: 2월중순∼3월상순

중부지방 감자 심는시기: 3월중순∼4월상순

서리를 피할 수 있는 3월 중순경 심고 발아한 후에는 싹이 10cm 쯤 자랐을 때 싹을 1-2개만 남겨서 키우면 튼실한 감자를 수확 할 수 있으며 수확은 7월 준순경 마친다.(지역에 따라 다름)

 

계절별 감자 심는시기

 

○ 봄 재배 감자 심는시기: 2월하순 ~ 4월상순 - 늦서리를 피하여 심는다.

○ 가을재배 감자 심는시기: 8월중순 ~ 8월하순 - 고온기를 피하여 심는다.

○ 겨울재배 감자 심는시기: 12월중순 ~ 1월중순 - 종서의 휴면을 타파하여 심는다.

 

감자 심는 방법

감자 심는방법은 적당한 크기로 구멍을 내고, 꽃삽을 기준으로 2/3 정도의 깊이로 흙을 덜어낸다. 5~8cm 정도가 적당한 깊이라고 한다. 더 깊게 파면 싹이 올라오는 것이 더디게 되지만, 감자는 크게 달린다. 하지만, 싹이 올라와서 성공하게 되는 확률은 줄어든다.

 

감자는 눈이 위로 올라오게 해서 심는다.
아래로 하거나 옆으로 눕게 되면, 아무래도 싹 올라옴이 더디다.


파낸 흙을 메우고, 비닐이 날아가지 않을 정도의 흙을 더 덮어 준다.

 

감자 심는 간격은 꽃삽 키 만큼(25~30cm)의 간격만 줘도 충분하다. 더 넓혀 주면 감자 굵기가 커지고 양도 늘어나지만, 집에서 먹기 적당한 크기는 이 정도의 간격이면 딱 좋다. 

 

Tip : 감자와 감자 사이에 거름을 한 주먹씩 놓으면 감자싹이 튼튼하게 자란다.

​감자 심는 간격을 30Cm 이상으로 넓게 하고 그 사이에 강낭콩을 심으면 강낭콩이 질소를 고정시켜 감자 생육에 도움을 준다.

 

감자 재배관리

감자 재배기간은 90~100일 정도이다.

씨감자를 심고 한 달 정도가 되면 잎이 4~5장 정도 나온다. 이때 충실한 싹 1~2개만 남기고 잘라버린다. 싹을 뽑으면 씨감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잘라내는 것이 좋다.

 

 

잎이 많아지면 땅속에 녹말을 저장하는 덩이줄기인 감자가 생기는데, 만약 3~4개 나온 싹을 그대로 둔다면 그 잎과 줄기가 무성해진다.
햇빛이 잘 드는 쪽의 감자는 녹말이 계속 저장되어 알이 굵어지지만 햇빛을 받지 못하는 쪽은 감자가 조금 생길 뿐 알이 굵어지지를 못하기 때문에 줄기가 무성해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순치기를 하고 싹이 한뼘 정도가 되었을 때 1차 북주기를 3cm정도 해준다. 그리고 약 2주일 후 감자 꽃봉오리가 맺히기 시작하면 2차 북주기를 한다. 한 번에 너무 많은 흙을 돋우면 땅의 온도가 상승해 결실이 나빠지므로 5cm정도만 한다.


감자가 잘 자라지 않는다면 웃거름으로 퇴비나 재 등을 주고 풀도 뽑아 뿌리에 바람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해준다. 웃거름은 인산과 가리 성분이 많은 것이 좋다.

감자 꽃봉오리가 맺힐 때 꽃봉오리를 통째로 따주면 꽃을 피울 양분이 감자로 갈 수 있어 알이 굵어지는 데 도움을 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