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는방법

김장배추 심는시기 방법

by 초이통 2022. 8. 21.

남부지방 중부지방 김장배추 모종 심는시기 방법

김장배추 모종심는시기 방법

지금 우리가 먹는 배추김치는 전통시대의 선조들이 먹었던 배추와 다르다는 것을 알고계신분이 많이 있지는 않을 듯하다. 노란속이 있는 김장배추는 조선 말기에 중국에서 유입된 호배추가 개량보급된 것이며, 우리 조선배추는 포기(결구)가 없고 파란 잎이 있는 뿌리배추이다. 

 

조선배추는 저장성이 좋아 냉장고가 일반적으로 보급되지 않았던 1970년대까지 조선배추로 한겨울 김장을 하여 늦봄까지 김치를 먹고, 배추뿌리도 다양하게 요리하여 먹었던 일상의 음식재료가 이제는 옛이야기가 되어 버렸다.

 

배추는 품종보다는 자라는 환경에 따라 품질이 달라진다”고 말한다. 보통 여름철 서늘한 고랭지에서 자란 배추가 품질이 좋다는 통설이 있지만 사실은 다르다. 가장 품질이 좋은 것은 바로 11월에 수확하는 김장 배추다.

 

배추는 중국 북부가 원산지인 만큼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채소다. 생산 기온 상한선이 22℃밖에 안되는 반면, 추위에 강해 영하 2℃까지도 버틴다. 온도가 22℃보다 올라가면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고 불에 익힌 배추마냥 짓무른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여름철에 강원도의 해발 700m 고랭지 같은 일부 지역에서만 제한적으로 배추를 재배한다. 온도가 높을 때 억지로 재배하는 만큼 배추가 속이 꽉 차지 않으며, 농약도 많이 쳐야 한다.

 

 

즉 고랭지 배추는 여름에 생산되는 다른 배추보다 품질이 좋은 것뿐이다. 고랭지 배추와 김장 배추를 비교하면 한 포기의 무게가 각각 3kg, 5kg으로 차이가 난다. 잎도 김장 배추가 고랭지 배추보다 평균 3배나 많다.

 

채소 보관 방법이 발전한 현대에는 시기별로 꾸준히 김치를 담글 수 있지만, 과거에는 가장 좋은 시기에 나는 배추를 1년 동안 먹기 위해 김장을 했던 셈이다.

 

재배환경

배추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채소로 가장 잘 자라는 온도는 18~20℃이고, 15~18℃에서 포기가 잘 든다. 그러나 생육 초기에는 높은 온도에서 잘 자라며 추위에 강하여 얼어 죽는 피해를 입는 온도는 영하 8℃ 정도이나 갑자기 추워지면 영하 3℃에서도 피해를 입을 수 있다.

 

8월 20일경 김장 무우 씨앗 파종,

8월 말 ~ 9월 초 중부지방 김장배추 모종 심는시기 이다. (씨앗파종시기는 이보다 20일정도 빠르다.)

 

풀을 제거하고 퇴비를 다시 넣고 흙을 뒤집은 뒤 씨앗을 파종한다.

무나 배추를 심을 밭은 가스장애를 방지하기 위해서 일주일전 쯤 밭을 만들어야 한다. 밭을 갈 때에는 먼저 석회를 뿌리고 밭을 갈아엎는다.

그리고 퇴비를 충분히 넣고 요소비료(복합)도 주고 미량의 붕사도 준다.

 

배추는 모종을 심는것이 좋고,김장용 배추는 90일 배추를 심는다.
가을 김장배추는 중부지방에서는 보통 처서를 전후해서 모종을 정식 하는 것이 좋다.

 

김장배추 모종심는시기

중부지방 김장배추 모종심는시기: 8월 하순~9월 상순

남부지방 김장배추 모종심는시기: 9월 상순~9월 중순

 

 

< 김장용 배추 작형별 아주심기 및 수확시기 >

     작형                         모종심는시기                        수확시기                             재배지역
가을조기재배 8월 상순~8월 중순 9월 하순~10월 중순 경기 북부
가을재배 8월 하순~9월 상순 10월 하순~11월 중순 전국
늦가을재배 9월 상순~9월 중순 11월 상순~12월 상순 남부지역
월동재배 8월 하순~9월 중순 1월 상순~2월 하순 남부해안·제주도

밭 만들기

특히 배추에 가장 문제되는 병 중 하나인 뿌리혹병 발생 방지를 위해서는 아주심기 10일 전 석회질소를 뿌려 토양산도를 PH 7.2 이상으로 조절하고, 내병성 품종을 구입해 심어야 한다.

 

밑거름 주기

 

배추는 처음의 자람 상태가 좋아야 속이 꽉 차므로 밑거름을 잘 주어야 한다. 모종을 옮겨심기 1주일 전에 밑거름을 골고루 뿌리고 되도록 깊이 갈아준다.


거름 주는 양은 3.3㎡당 요소 220g, 용성인비 330g, 염화가리 150g, 소석회 330g, 퇴비 10㎏, 붕사 5g을 준다. 요소와 염화가리는 밑거름과 웃거름으로 절반씩 나누어 주고, 나머지는 모두 밑거름으로 준다. 웃거름은 15일 간격으로 3~4회 나누어준다.

 

 

김장배추 심는시기와 방법

가을 김장배추 모종심는시기는 8월 하순~9월초가 적기이며 정식에 알맞은 모는 15~17일 정도 길러 본 잎이 3~4매 정도인 것이 좋다. 모가 너무 크면 초기 생육이 불량해지기 때문이다.

 

옮겨 심기를 할 경우에는 모종삽으로 두둑 윗부분에 모종 심을 구덩이를 판 다음 물을 미리 주고 배추 모종을 심는다. 심을때 너무 깊이 심겨지지 않도록 모종의 흙이 약간 보일 정도로 흙을 덮는다. 씨앗을 심는 경우에는 두둑 윗부분을 파고 씨앗을 4~5 알 넣은 다음 흙을 2~3cm 정도 덮는다. 

 

심는간격은  60~65㎝의 이랑에 주간거리 30~35㎝로 아주심기를 한다.
아주 심을 때는 흐린 날을 선택해 오후에 심는 것이 뿌리 활착이 빨라서 생육에 좋다.
초기생육이 왕성해야 나중에 결구가 잘되므로 양질의 퇴비 등 유기질 비료를 충분히 주는 것이 필요하다.

 

재배관리방법

배추는 90~95%가 수분으로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하므로 물을 줄 때는 토양이 충분히 젖도록 주어야 한다.
물을 충분히 주지 않아 땅 표면만 적시고 토양 속에 제대로 침투되지 못하게 물을 주면 석회결핍증 등 생리장해 발생이 우려된다.

비가 내린 후 온도가 높아지면 시들음 증상과 무름병 발생이 예상되므로 무름병 방제약제를 살포한다. 진딧물, 총채벌레 등 바이러스 매개충 방제를 철저히 하여 바이러스병 전염을 사전에 예방한다.

그리고 벼룩잎벌레, 배추좀나방, 담배나방, 파밤나방 등은 초기에 방제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심하게 발병할 수 있으므로 유의한다.

장마, 태풍, 폭우 시 이랑 사이에 고인 물이 잘 빠지도록 고랑 및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를 예방한다. 또한 집중호우 시 외부에서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밭 주변에 도랑을 깊게 설치한다.

많은 비로 밭이 물에 잠겼을 때는 비가 온 후에는 분무기나 호스 등을 이용하여 잎에 묻은 흙·오물 등을 씻어주고, 표토를 얇게 긁어주어 공기유통을 좋게 하여 뿌리의 활력을 높여 준다.

토양이 건조하면 석회 결핍이 많아지므로 밑거름으로 석회를 적량 시용하며 배추 뿌리가 잘 흡수하도록 토양이 건조하거나 과습하지 않게 관수와 배수에 유의해야 한다.

습해로 생육이 부진하고 식물체가 연약할 때는 요소 0.2%(물 20L당 40g)액이나 제4종 복합비료를 5~7일 간격으로 2~3회 잎에 뿌려 생육을 촉진시킨다.

고온 건조로 석회결핍증이 우려되면 생육초기부터 염화칼슘 0.3%액(염화칼슘 60g/물 20L)을 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잎에 뿌려준다.

그리고 붕소 결핍이 우려되면 결구 초기에 붕산 0.2%액(붕산 40g/물 20L)을 2~3회 잎에 뿌려준다.

 

웃거름 주는시기


웃거름 주기는 어릴 때에는 비료를 주지 않는 것이 좋다.

김장배추 모종을 심은 다음 15일 간격으로 3차례로 나누어 배추의 자람을 보아 가면서 웃거름을 준다. 자람이 왕성할 때에는 거름 량을 줄이고 자람이 지연될 때에는 충분한 양을 준다.

 

 

1차 웃거름 주기
배추 정식 후 15일~20일경( 충분히 모살이 한 후 ) 가장 길게 자란 배추잎이 끝나는 지점을 호미로 파고 요소비료 1숟가락 정도를 살포한 후 흙으로 완전히 묻어준다. 비가 오는 날이나 비가 온다는 날이면 주지 않는 것이 좋다. 가스 장해를 받을 수 있다. 이런 요령으로 20일 간격으로 주면 된다.

정식 후 20일 경 배추 포기와 포기사이( 2줄심기의 경우 2줄의 중간 ) 에 식물용 영양제를 물 1말에 40cc 정도 희석. 3일 간격 5회 정도 준다. 숟가락으로 1숟가락 정도를 놓아두면 물줄 때, 비올 때 서서히 녹아 흡수된다.

정식 후 50일 정도 지나면 비료를 할 수 없으므로 자연적으로 자라도록 하면 된다.
가물어 비료가 녹지 못할 때는 비료가 녹을 정도로 관수해 주면 된다.

 

2차 웃거름 주기
요소와 가리를 1:1로 혼합( 또는 NK복합비료 )해서 배추의 가장 길게 자란 잎이 끝나는 지점을 호미로 파고 혼합비료 1숟가락 정도를 살포한 후 흙으로 완전히 묻어준다. 가물어 비료가 녹지 못할 때는 비료가 녹을 정도로 관수해 주면 된다.

요소비료(복합비료)는 조금만 넣고 나중에 웃거름으로 2번 정도 더 주는데 티스픈 하나 정도로 뿌리에 닿지 않게 배추와 배추 사이에 뿌려주고 물을 뿌려서 흙속으로 녹아 들어가게 한다. 이 요소비료는 너무 많이 주면 배추의 맛이 쓰고 좋지 않으므로 용량에 주의해야 한다.

 

2022.08.21 - [텃밭가꾸는방법] - 김장배추 심는시기 방법
2022.08.05 - [텃밭가꾸는방법] - 김장무 파종시기/심는시기,가을 김장무 재배방법
2022.03.24 - [텃밭가꾸는방법] - 쪽파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2022.02.12 - [텃밭가꾸는방법] - 당근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