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는방법

오이,토마토,가지,서리태콩 순치기 방법(순지르기 그림)

by 초이통 2022. 6. 21.

오이,방울토마토,가지,서리태콩 순치기 방법(곁순제거,순지르기 그림)

오이,토마토,가지,서리태콩 순치기 방법(순지르기 그림)

1. 토마토 순치기 방법-순지르기

토마토 순치기를 해 주지 않고 그냥 키워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순치기를 안해줬을 때, 곁가지들이 너무 많이 생겨서 관리하기가 어렵고, 가지와 잎이 무성해짐으로 인해서 공기순환이 순조롭지 않고 햇볕이 골고루 비춰지지 않음으로 병충해 발생이 쉽고, 바람에 쓰러짐이 쉽다는 것입니다.

 

물론 열매의 결실도 갯수는 많아질 지 모르지만 질은 떨어지겠죠. 하지만 순치기를 해주면, 토마토의 메인 줄기가 튼튼해집니다. 그리고 곁가지에 영양분을 빼앗기지 않기 때문에 토마토가 건강합니다. 적은 수의 열매가 맺는 만큼 열매의 질도 좋아집니다.

 

 

4번째 화방이 나오고    2개를 살려놓고 본줄기를 따주면 됩니다. [순지르기 그림]

 

순치기의 기본은 곁가지가 생기지 않게 하여 토마토 줄기를 하나만 키운다는 것입니다. 토마토의 곁가지는 토마토 잎이 하나 새로 생길 때마다 줄기와 잎가지 사이에서 생기는데, 이는 열매가지와는 다른 것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Y자 가운데 나온 것이 곁가지 순(Sucker)이고, 오른쪽으로 조금 위에 나온 것이 열매 가지(Flower Cluster) 입니다.

 

 

1)첫 꽃봉우리가 결실될 때 토마토 곁순을 제거해줍니다.

2)첫 꽃이 열매가 되지 못했을 때는 곁순제거를 늦춥니다.

3)원줄기 중심으로 다른 곁순을 모두 제거해 줍니다. 원줄기만 기르면 됩니다.

4)일반토마토는 4번째 화방이 달리면 위의 잎 두장을 남기고 원줄기를 잘라 냅니다.

5)방울토마토는 7번째 화방이 달리면 원줄기를 잘라주는데 역시 화방 위의 잎 2장은 남겨 둡니다.

6)화방에서 꽃핀후 수정이 되면 50일후 빨갛게 익습니다.

7)첫화방의 토마토가 빨갛게 되는시기는 6월말에서 7월초 입니다.

8)일반토마토 꽃은 4-5개만 남기고 꽃을 따줍니다.

9)방울토마토의 꽃도 끝부분의 화방을 잘라줍니다.

 

2. 오이 순치기(순지르기) 방법

오이는 모든 순을 키우면 일찍 죽고 온 군데에 영양분을 보내느라 튼튼하지 못해 병충해에 노출이 되어 연약해집니다.

그리고 모든 오이 열매를 키우면 맛도 없고 알도 작아지기 때문에 아깝더라도 5번째 마디까지 나오는 곁순은 모조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성장이 빠르고 열매도 잘 달립니다. 

 

오이 순지르기 그림

[5번째 마디까지 나오는 곁순은 잘라준다] 동그라미:곁순, 숫자:마디

 

오이 잎 따 주기

 

오이 잎은 노화가 빠르게 일어납니다. 그래서 열매를 따기 시작하면 오이 1개 딸 때마다 잎을 1-2개씩 아래 잎부터 따줍니다. 오이의 잎은 완전히 30-35일이 지나면 광합성 능력이 급속도로 떨어져 늙어 버립니다. 그래서 맨 아래 오이 밑으로 여덟 장 정도만 남기고 다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그래야 통풍이 좋아지고 햇빛도 많이 받습니다.

 

 

오이 순치기(순지르기) 방법

 

순치기(순지르기)란 생육중인 작물의 줄기나 가지의 끝단인 생장점을 잘라주어 분지를 늘리거나 생육을 촉진하는 방법입니다.

 

계속 원줄기가 자라다 보면 노쇠하고 병충해에도 약하고 오이 품질도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는 건강한 새순을 유도하기 위해 2m까지 자라면 원줄기를 잘라줍니다.

생장점이 잘렸기 때문에 곁순이 맹렬히 나오고 가만히 두면 곁순도 한정없이 뻗어나가게 됩니다.

 

곁순을 계속 자라게 놔두는것 보다는 3-4마디 째에서 곁순도 잘라줍니다. 그러면 오이 수확시기가 거의 끝나게 되는데 적심재배를 하면 모든 줄기가 젊기 때문에 병충해에도 강하게되고 수확시기도 길어지게 됩니다

 

3. 가지 순치기(순지르기) 방법

 

가지 순지르기 그림

 

1. 모종을 심어놓은 후 첫 번째 꽃이 피면 그 아래 곁가지 중에 바로 아래 두 개만 남기고 모두 제거합니다.

2. 방아다리에서 곁가지를 하나 더 만들고 방아다리 아래의 곁가지 두 개에서는 각각 첫 번째 마디에서 곁가지 하나씩을 만들어 총 여섯 개의 줄기를 만들어 가지가 열리게 합니다.

 

4. 서리태 순치기 방법(순지르기)

일찍 심은 콩, 거름기가 많은 곳에 심은 콩, 너무 배게 심겨진 콩의 경우 웃자라 약한 비바람에도 쓰러지기 쉽습니다. 쓰러짐을 방지하기위해서는 고랑의 흙을 긁어올려 수북히 북주기를 해주어야합니다.


순치기(순지르기)시기는 잎이 5~7매 정도 되었을 때 줄기 끝 생장점 부위를  잘라주는 순지르기를 해 것이 좋습니다.
순지르기 작업을 하면 뿌리가 굵어지고, 잔뿌리가 많이 발생하며 가지가 많이 발생하여 많은 꼬투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1차 서리태 순치기 방법(순지르기)


새로 나는 순의 생장점을 잘라줘 위로 웃자라는 것을 억제하고 곁 가지, 분지, 가 많이 나게 함, 콩은 당초 씨앗콩이 벌어져 나온 떡잎이 양쪽으로 2개, 그리고 그 위로 잎이 하나인 초생엽이 양쪽으로 2개, 그리고 그 위로 잎이 3개인 본엽이 새로운 가지를 따라 계속 나오는데, 이 본엽이 5-6개일 때 맨위의 꼭지점인 생장점을 제거 합니다.

 

1차 순치기(순지르기)

 

- 메주콩의 경우는 1차 순치기(순지르기)만 일찍 심은(5월말-6월10일) 경우는 한번 더 2차 순치기(순지르기) 가능

 

2차 순치기(순지르기) 방법


서리태의 경우 반드시 2차 순치기(순지르기)를, 콩꽃이 피기 직전인 8월 5-10일경 2차 순치기(순지르기), 단 7월10일 이후 파종한 경우에는 1차 순치기(순지르기)만 하고, 6월20일 이전에 파종한 경우 2-3차 순치기(순지르기)를 합니다.

 


-1차 순치기(순지르기)는 본줄기의 생장점을 제거. 반면 2차 순지르기는 5-6개의 분지의 생장점을 또 다시 제거, 이로서 여기 2차 분지마다 각각 마디가 더 생겨 꽃이 더 핍니다.

- 콩꽃은 줄기와 가지의 마디 끝에서 핀다, 순지르기를 해주면 이 마 디수가 안 한것에 비해 2배나 많게 돼 다수확을 하게 됩니다.

- 콩은 위로 크게 하는 것보다 옆으로 크게 해야 합니다.

 


- 개화기 10일 전쯤 낫이나 예취기로 25-30cm 정도 남겨두고 잘라 내, 그러면 꽃이 피기 시작하는 10일과 꽃핀후 10일 정도 콩이 생 육을, 이 시기를 놓쳐 꽃이 많이 핀 상태에서 순지르기를 하면 콩 이 제대로 생육할 시간이 없어 오히려 수확량 감소합니다.

- 서리태는 장마철 쓰러짐이 발생하면 다수확이 힘들기 때문에 될수 있는한 최대한 순지르기로 성장을 억제해 쓰러짐을 방지해야 합니다.

- 개화기는 메주콩에 비해 10일 이상 늦고 웃자라는 특성이 있어 2 차 순지르기를 해주지 않으면 광합성이 제대로 되지 않아, 콩 줄기 잎새에 해빛이 덜받아, 수확량이 절반으로 콩대가 무릎위로 10cm 가량 자라면 25-30cm 가량만 남겨두고 과 감히 잘라야 합니다.

- 예취기를 이용할 경우 새순과 5-7엽의 잎들이 잘려나가는데 이후 생육이 왕성하기 때문에 개의치 말고 과감히 순지르기를 합니다.

※ 일반적으로 콩대는 콩꽃이 피고나서도 보통 20cm 가량 더 자라 는 만큼 이를 감안 20cm정도 더 자라 골이 모두 채워질 것 같 으면 콩꽃이 3-4번째 가지에서 한두개 보이더라도 윗 부분을 과감히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