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by 초이통 2022. 4. 30.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알토란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무더운 여름철, 풋풋한 기운을 전하는 열무김치 하나면 밥상의 반찬걱정이 사라진다.

씹을수록 아삭한 식감과 목 줄기를 타고 넘는 시원한 국물 맛에 무더위도  저만치 떨어져 나가고 달아났던 식욕도 어느새 돌아온다.

여름 대표 채소인 열무는 수분이 많아 갈증을 풀어주고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준다. 비타민 칼슘 칼륨 등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시력을 보호하고 기억력을 높여주며 뼈를 튼튼하게 해 준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변비와 비만 걱정을 덜어 준다.

 


열무 김치를 집에서 담글 때 열무 줄기를 잘라서 담그면 아삭한 맛이 덜해지기 때문에 끝부분까지 다듬는게 좋다.
열무김치는 물김치가 아니지만 국물을 넉넉히 부어야 익을 때 풋내가 나지 않는다. 무더운 날씨로 인해 금세 익는 열무
김치는 조금씩 담가 먹는 것이 좋다.


열무 절이기

 

열무 한 단이면 소금 한 컵에 물 1리터 정도의 소금물에 절이는데, 자박자박해야 열무가 잘 절여진다.
30분 뒤에 어느 정도 숨이 죽으면 뒤적일 때 그냥 통째로 뒤집어 준다.
가능하면 자주 뒤집지 않는다. 여린 채소가 상처 나지 않게 살살 다룬다. 상처가 나게 되면 풋내가 나서 김치 맛이 쓰게 된다.


더운 상온에서 1~ 1.5 시간이면 절여진다. 너무 푹 절이지 않는 게 좋다.
알맞게 절여진 열무는 맑은 물을 넉넉히 받아서 여러 번 살살 헹구어 건져 물을 뺀다.

 

생생정보통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재료 (맥주컵기준/ 밥숟가락 기준)

열무 1단, 찹쌀가루 1컵 물 17컵 (3400cc)​​소금 5큰술, 고추가루 9큰술, 다진마늘 3큰술, 다진생강 1큰술 청양고추 (홍고추 2개/ 청고추 2개), 양파 2줌, 부추 2줌, 매실진액 4큰술​

Tip ▶ 좋은 열무를 고르는 법은 무 부분이 날씬하고, 잎이 양쪽으로 7-8개정도 나있고 줄기가 굵은것이 좋다.

재료도 간단하고 만드는 방법도 간단한 열무김치 맛잇게 담그는법

 

1. 열무 한단을 깨끗하게 씻어 5센티 기준으로 썰어준다.이때 물기가 빠질 수 있도록 체에 받쳐 1시간 가량 물기를 제거해준다.

2.  다음으로 찹쌀풀을 만드는데. 찹쌀가루 1컵 + 물 3컵을 넣고 잘 섞어준다. 물 7컵을 넣고 물을 끓인 뒤 만들어 놓은 찹쌀풀을 넣고 다시 한번 끓여준다. 이때 잘 저어주어야 바닥에 눌러붙지않는다. 다 끓인 찹쌀풀은 20분 가량 식혀준다.​

3. 2에서 만들어놓은 찹쌀풀에 물 7컵을 또 넣고, 열무김치 양념을 넣는다. [소금 5큰술, 고추가루 9큰술, 다진마늘 3큰술, 다진생강 1큰술, 청양고추 (홍고추 2개/ 청고추 2개)양파 2줌, 부추 2줌, 매실진액 4큰술]

​4. ​썰어놓은 열무를 넣고 10회 미만으로 살살 버무린 뒤, 밀폐용기에 담아실온에 하루, 냉장고에서 하루! 총 이틀을 숙성 시키면 완성된다.

​(10회 미만으로 버무려야 풋내가 안나도 맛있다. 이 황금레시피대로 이틀을 숙성한 후 3일째 되는날 맛있는 열무김치를 먹을수 있다.

 

 

열무김치가 준비됐다면, 열무국수를 바로 만들 수 있다. 열무국수를 만드는 방법은 끓는 물에 면을 넣고, 끓어오를 때 찬물 3회 넣는다. 또 다 삶아진 면은 찬물로 충분히 헹군 후 김치 국물(600CC)에 설탕 1큰 술 +식초 1큰 술을 넣고 저어준다. 여기에 국수, 김치 국물, 열무, 달걀, 깨 넣으면 열무국수가 완성된다.

 

 

알토란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황금레시피

열무김치는 여름 반찬으로 좋다. 비빔국수에 넣어 열무김치국수로 만들면 한 끼 식사메뉴가 될 수 있다. 열무김치 만들기 재료는 열무, 오이, 실파, 홍고추, 양파, 배, 사과, 고운 고춧가루, 밀가루, 설탕, 굵은 소금, 통마늘, 생강, 멸치액젓, 볶은 멸치 등이 있다.

알토란 열무김치 황금레시피

 

1. 열무는 줄기만 남기고 이파리 끝부분은 자른다.
2. 손질한 열무를 물에 30분간 불린 후 헹군다.
3. 물 24컵에 소금 4컵을 넣어 소금물을 만든 뒤 소금물에 열무를 30분간 절인다.
4. 가볍게 1번 정도 헹궈 짠맛을 뺀다.
5. 오이를 길게 자른 뒤 최대한 적은 양의 소금물에 30분간 절인다.
6. 절인 오이를 면포로 감싼 뒤 손으로 꽉 짜서 물기를 뺀다.
7. 실파 160g을 4cm 길이로 자른다.
8. 양파 100g, 홍고추 3개를 채 썬다.
9. 물 11컵에 내장과 대가리를 제거한 멸치 80g을 볶아 육수를 만든다.
10. 밀가루 3큰술에 식힌 멸치 육수를 조금 넣고 섞어 밀가루를 갠다.
11. 육수 4컵에 갠 밀가루를 넣어 밀가루 풀을 만든다.
12. 믹서에 사과 반쪽, 배 반쪽, 양파 100g, 멸치 액젓 반 컵, 고춧가루 반 컵을 넣고 곱게 간다.
13. 믹서에 통마늘 100g, 생강 10g, 홍고추 130g을 넣고 굵게 간다.
14. 큰 볼에 열무, 오이, 실파, 양파, 홍고추를 넣고 살살 섞는다.
15. 밀가루 풀, 멸치 육수, 양념장, 설탕 2큰술을 넣고 버무린다.

알토란 김하진 무르지 않는 열무김치 담그는법

▶재료 : 열무 1.6kg (손질 후 실량 기준), 오이 4개, 실파 160g, 홍고추 3개, 홍고추 130g, 양파 100g, 고운 고춧가루 반컵, 사과 반개, 배 80g, 물 40컵, 밀가루 3큰술, 설탕2큰술, 소금 4컵 반, 통마늘 100g, 생강, 멸치액젓, 굵은 소금, 천일염, 볶은 멸치 80g

 

 

열무김치 황금레시피

 

1. 열무는 30분간 물에 불려 깨끗하게 씻어 준비한다.

2. 물 24컵에 굵은 소금 4컵을 풀어 소금물을 만든다.

3. 손질한 열무를 소금물에 담가 15분 간격으로 뒤집어 가며 30분간 절인 후 1~2번만 가볍게 헹궈 짠맛을 뺀다.

4. 오이 4개는 깨끗이 씻고, 끝부분을 자르고 반으로 갈라 껍질째 6등분 하고 씨 부분은 제거한다.

5. 물 5컵+소금 반 컵의 소금물에 오이를 30분간 절인다

6. 다 절인 오이는 면포로 감싸고 손으로 꽉 짜서 수분을 빼낸다

7. 양파 100g은 채를 썰고, 홍고추 3개는 어슷썰기 하고, 실파 160g은 알뿌리를 반으로 가르고 3~4cm 길이로 썰어 준비해둔다.

8. 냄비에 물 11컵과 볶은 멸치 80g을 넣고 끓인다. 끓이는 과정에서 졸아들어 총 8컵의 육수가 완성 된다.

9. 멸치육수 4컵은 따로 빼두고, 나머지 뜨거운 멸치육수 4컵에 밀가루 3큰술을 섞어 밀가루 풀을 만든다.

10. 빼두었던 4컵의 멸치육수에 밀가루 풀을 섞어 식힌다.

11. 사과 반개, 배 80g, 양파 100g은 얇게 채 썰어 믹서기에 넣는다.

12. 멸치액젓 반 컵과 고운 고춧가루 반 컵을 믹서에 넣고 나서 믹서에 들어간 재료들을 모두 곱게 간다.

13. 생강 10g은 얇게 채를 썰고 홍고추 130g은 어슷썬 후 통마늘 100g과 함께 믹서에 넣고 너무 곱지 않게 대충 간다.

14. 큰 볼에 절인 열무, 수분을 뺀 오이, 썰어 놓은 실파, 양파, 홍고추를 넣고 풋내가 나지 않게 살살 버무린다.

15. 식혀 놓은 밀가루 풀과 남겨놓은 멸치육수 4컵을 넣는다.

16. 믹서로 갈아둔 양념을 모두 넣고 설탕 2큰술을 넣는다.

17. 절인 열무에 양념장을 발라 살살 섞고 나머지 재료들도 풋내가 나지 않게 살살 버무려 완성한다.

 

열무 물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열무 물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알토란 임성근 열무 얼갈이 물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알토란 열무물김치 담그는 법(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열무 물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열무의 뿌리는 떼어 내지 않고 가능한 그대

info.nongsaro.co.kr

 

반응형

댓글